최종편집 2024년 11월 23일 10시 56분
KBS 'GS건설 부실 시공' 보도, 철근 빼돌리는 건설사들 고질적 행태 고발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심사 후기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은 9개 부문에 총 62편이 출품됐다. 이 중 5개 부문에서 7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경제보도부문에서 수상한 한겨레신문의 준공영제 삼킨 사모펀드 보도는 버스 회사에 지원되…
[이달의 기자상] GS건설 부실 설계·시공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김지숙 KBS 경제부 기자 / 경제보도부문
인명피해가 없어 다행이다.지난 4월 인천의 LH아파트 공사현장에서 주차장이 무너져내렸다는 소식을 전해 듣곤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인명피해가 없어서도 다행이었지만, 크게 기사를 쓸 일은 아니…
[이달의 기자상] 폐기물처리시설 '지하화'가 답인가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박사라 전남CBS 보도제작국 기자 / 지역 기획보도 신문·통신…
하남 유니온파크 견학 코스 이면에 노동자들이 일하는 현장은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었지만, 정작 노동자들은 인권과 건강권을 보호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하…
[이달의 기자상] 성 착취물·지인 연락처 담보로 불법 추심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현예슬 KBS 사회부 기자 / 기획보도 방송부문
우연히 탄 택시, 탑승 손님이 기자란 사실을 안 기사님은 걱정거리를 늘어놨습니다. 코로나19로 실직한 20대 딸. 급전이 필요했지만 아빠에게 손 벌리기가 미안해 불법 사채를 썼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달의 기자상] '일당 5억' 황제노역의 내막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이현영 SBS 탐사보도부 기자 / 기획보도 방송부문
대주그룹 부도로 15년째 소송을 하고 있다는 피해자들과의 첫 만남은 의심으로 시작됐습니다. 허재호 전 회장에게 일당 5억원의 노역을 선고한 13년 전 황제노역 판결 뒤 재판부 로비 의혹에 대한 이들…
[이달의 기자상] 2022 국회의원 정치자금 공동취재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이경태 오마이뉴스 기자 / 전문보도부문(온라인)
국회의원 정치자금 분석. 새롭진 않은 취재 아이템입니다. 오마이뉴스만 하더라도 2016년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정보공개를 통해 받은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 전체를 데이터화 해 시민들에게 공…
[이달의 기자상] 준공영제 버스 삼킨 사모펀드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장필수 한겨레신문 탐사1팀 기자 / 경제보도부문
1200원. 서울 시내버스 이용 금액입니다. 우리나라 시내버스는 요금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우수합니다. 전용 차로를 타고 달리는 시내버스는 서민의 발이자, 모두…
[이달의 기자상] 이주민 250만 시대, 스포츠로 경계를 넘다
[제394회 이달의 기자상] 이준희 한겨레신문 스포츠팀 기자 /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
스포츠팀에 온 지 약 6달이 됐을 때, 트라이애슬론 국가대표인 고 최숙현 선수가 팀 내 폭력을 못 이겨 세상을 떠났습니다. 여론은 들끓었고, 언론도 보도를 이어갔습니다. 이른바 최숙현법이 만들어졌…
기자들이 추천하는 올 여름휴가 OTT 콘텐츠는?
꼭 바다나 계곡에 발을 담가야 여름휴가는 아니다. 돈도 기력도 없다면 집에서 시원한 맥주 한 캔을 마시며 밀렸던 드라마나 영화, 예능 프로그램을 몰아보는 것도 훌륭한 피서 방법이다. 그런데 막상 뭘…
13년 만에 돌아온 실세... '공산당 기관지' 운운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첫 출근언론계 비판도 아랑곳 않는 모습
제가 만약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어떤 지시, 실행 또 분명한 결과가 나왔다면 오늘 이 자리에 설 수 있었겠습니까.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1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
방통위, 남영진 KBS 이사장 해임 추진... "청문절차 공식 개시"
KBS 이사회 사무국 "방통위 주장, 사실과 달라" 반박
방송통신위원회가 남영진 KBS 이사장의 해임을 제청하기 위한 청문 절차에 착수했다. 지난달 24일 열린 방통위 상임위원 간담회에서 정부여당 추천 인사인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과 이상인 위…
[뷰파인더 너머] (120) 나는 최병화
'뷰파인더 너머'는 사진기자 조수정(뉴시스), 최주연(한국일보), 구윤성(뉴스1), 정운철(매일신문), 김애리(광주매일)가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만난 사람과 세상을 담은 에세이 코너입니…
심의 받은 기사 11% 저작권 위반… 언론 신뢰 좀먹는 '복붙'
[한국기자협회 창립 59주년 기획] 모두가 눈감은 '뉴스 베끼기'
7월26일 오후 12시38분. 연합뉴스가 중학생들이 또래 집단 폭행영상 촬영경찰교육청 조사 착수란 제목의 기사를 송고했다. 12분 뒤, A 방송사 온라인에 같은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다. 기사의 리드부…
동아 편집국에 닷컴 온라인뉴스팀 배치, 왜?
[동아일보 하반기 조직개편]파견 등 구성했던 히어로콘텐츠팀'히어로 스쿼드…
동아일보(동아)가 편집국 내 디지털 담당 부서인 디프런티어센터에 디델타팀을 신설, 기존 온라인 속보를 담당한 동아닷컴의 온라인뉴스팀 인력을 배치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파견 등 형태로 구성…
한겨레, 올 상반기만 47억 영업적자
최우성 사장 "직무전환 프로그램 가동할 것... 신문 주5일 발행 여부도 논의
올해 상반기 한겨레신문 영업적자가 약 47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우성 한겨레 사장은 사내 메일을 통해 이 같은 경영 상황을 알리며 직무인력 전환 등 체질 개선 작업에 나선다고 밝혔다.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