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년 11월 23일 10시 56분
명쾌하지도 완전하지도 않은 재판, 법정 밖에 '좋은 답' 있을수도
[책과 언론 / 법정 B컷] 김중호·정다운·김재완 CBS 기자 공저
법정 풍경은 대체로 지루하다. 검찰 수사는 역동적이고 흥미진진하지만 법원의 시간은 느리게 흐르기 때문일 것이다. 하루 12시간 이상 법정에서 재판을 보고 쓴 기사는 검찰이 어떤 수사를 시작했다거…
아바타와 '용아맥' 그리고 탈포털
[컴퓨터를 켜며] 김고은 기자협회보 편집국 차장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이 개봉 7일 만에 3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 질주를 하고 있다. 개봉 1주일째에도 예매율이 80%를 넘고, 용아맥(용산 아이맥스), 왕아맥(왕십리 아이맥스) 같은 특별관은 티켓…
근본부터 흔들리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신화
[글로벌 리포트 | 중국] 유지영 서울신문 베이징특파원
전 세계에서 가장 강도 높게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펼치던 중국이 이달부터 돌연 위드 코로나 전환을 선언했다.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감염병 확산을 막겠다며 식당 내 취식을 금지하고 전 주민 48시…
안준용 조선일보 노조위원장
[단신/새 인물]
조선일보 노조위원장 겸 지회장에 안준용사진 기자가 당선됐다. 안 신임 위원장은 지난 5일부터 나흘간 진행된 차기 노조 임원 선거에서 유효 투표수 160표 중 157표(98.1%) 찬성표를 얻어 위원장직…
장지선 일요시사 지회장
일요시사 지회장에 장지선사진 기자가 선임됐다. 장 지회장은 2016년 일요시사에 입사해 줄곧 사회부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장 지회장은 얼떨결에 지회장을 맡아 부족한 점이 많지만 회원들의 권익 향…
성홍규 충북일보 지회장
충북일보 지회장에 성홍규사진 기자가 선임됐다. 성 지회장은 2010년 충북일보에 입사해 편집부, 교육부, 체육부, 경제부 등을 거쳐 현재 청주시청과 시의회를 담당하고 있다. 성 지회장은 선후배 동료…
제7회 기협 야구대회 '한겨레 야구하니' 우승
제7회 한국기자협회 한스타-SSO 야구대회에서 한겨레신문 야구하니 야구단이 우승했다. 야구하니 야구단은 지난 17일 고양시 농협대 야구장에서 열린 야구대회 결승전에서 매일경제신문 매경 야구…
피를 부르는 영토분쟁 - 강성주 전 포항MBC 사장
[단신/새로 나온 책]
국가 간 분쟁의 뿌리는 영토다. 세계 도처에 피를 부르는 영토분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미국 노스 텍사스(North Texas) 대학이 발표한 영토문제의 전쟁상관성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오늘은 용돈 버는 날 - 연유진 전 서울경제신문 기자
아이들에게 돈의 가치와 흐름을 어떻게 알려주는 게 좋을까. 이 책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가 친구와 돈 모으기 시합을 벌이며 생기는 여러 에피소드를 담았다. 알뜰 장터에 참가해 안 쓰는 물건을 팔아…
여자를 돕는 여자들 - 이혜미 한국일보 기자
여적여,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뜻이다. 여전히 여성을 향한 부정적인 시선이 존재하는 이 사회에서 여적여 같은 말에 코웃음을 치는 이들이 있다. 적이 아니라, 여자를 돕는 여자들이다. 여성 기자인 저…
[뷰파인더 너머] (92) 새해에는 모든 이들에게 희망이 가득하기를
[뷰파인더 너머는 사진기자 오승현(서울경제), 김혜윤(한겨레), 안은나(뉴스1), 김태형(매일신문), 김진수(광주일보)가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만난 사람과 세상을 담은 에세이 코너입니다.] 광주광…
'기자 출신' 타이틀 단 인터뷰이 되고 싶단 생각… 국회 기자실 박차고 나왔다
[기자 그 후] (42) 고승혁 옥소폴리틱스 부사장 (전 국민일보·JTBC 기자)
2016년 국회 기자실에 있던 정치부 말진 기자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 내게도 그런 일이 일어날까. 기자 출신인 장강명 소설가 인터뷰 기사를 읽는 순간이었다. 장 작가는 국회 기자실에서 퇴사를 결심하…
SBS노조, 성평등언론실천상 신설
"젠더 콘텐츠 제작 경험·고민 공유"
전국언론노조 SBS본부가 성평등언론실천상을 신설했다. 한국기자협회가 선정하는 한국기자상(이달의 기자상), 사내 특종상 등 언론현업단체나 언론사 내에서 수여하는 여러 언론상이 있지만, 개별…
"제주바다, 민둥바다였다니"… 지역뉴스로 전해지는 기후위기
KBS제주·경남도민 등 집중 보도기후위기, 지역민 삶과 직접 연관
KBS제주방송총국은 개국 72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제주 기후 위기 보고서, 민둥바다를 지난달 23일 방영했다. 50분 분량의 다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함께 제주와 동해 6개 해역에서 소라를 채…
부끄러움 모르는 권력, 척박해진 언론 환경… 보복 얼룩진 한 해
취재 제한, 기사 삭제, 민영화…2022 미디어 10대 뉴스 선정, 열 손가락 부족할 정도
비속어 논란에 대한 권력자의 대응은 감정적이고 치졸했다. 비속어 발언 최초 보도를 문제 삼아 MBC 취재진을 전용기에 못 타게 하고, 대통령실 1층 현관에 가림막을 세웠다. 그렇게 용산 시대의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