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년 11월 23일 10시 56분
정말 필요한 노동시간 유연화는 따로 있다
[이슈 인사이드 | 노동] 전혜원 시사IN 기자
윤석열 정부는 특별한 제도를 쓰지 않으면 주 52시간 넘게 일을 시킬 수 없던 것을, 월분기(3개월)반기(6개월)1년 단위로 주 평균 52시간 이내이면 되도록 노동시간 제도를 개편하겠다고 했었다. 이러…
중증장애인 400명 대량 해고, 오세훈의 '약자와의 동행'
[언론 다시보기] 강혜민 비마이너 편집장
중증발달장애인 희자는 권리중심공공일자리(서울형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노동자다. 이 사업은 2020년 7월, 서울시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탈시설한 최중증장애인, 노동 경험이 없…
KBS 박민 사장 취임 1주일, 누가 공정성 해치나
[우리의 주장] 편집위원회
KBS는 지금 파괴적 혁신중인가, 혁신적 파괴중인가. 박민 KBS 사장이 취임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내부는 극심한 혼란에 빠져 있다. 혁신의 진통이라면 다행이지만, 일련의 과정을 보면 눈엣가시 뽑…
사과·앵커 교체·시사프로 폐지, 그렇게도 급한 일이었나
[보도본부 구성원들 "뉴스 사유화"]일방적 '불공정 편파보도' 낙인까지기자들…
새 수뇌부가 시작부터 너무 선을 넘는다 9시 뉴스는 사장의 스케치북이 아니다 사장 취임 첫 주가 다 지나지 않았는데 회사는 전에 없는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박민 사장이 취임하고 약 일주일이 지난 현…
유진그룹 YTN 인수, 방통위 졸속심사 우려
방통위, 16일 심사계획 의결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16일 YTN 최대주주를 유진이엔티로 변경하는 심사계획을 의결했다. 대통령이 임명한 위원장과 부위원장 2인 체제의 방통위가 심사를 마무리하면 공기업들이 소유하고 있던…
연합뉴스TV, 을지학원으로 넘어가나
[2대 주주 을지학원, 최대주주 변경신청]소액주주지분 0.82% 매수계약 체결…
YTN에 이어 연합뉴스TV도 민간자본으로 넘어갈까. 을지학원이 지난 13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연합뉴스TV 최대주주 변경 승인을 신청했다. 연합뉴스TV 지분 29.26%를 보유했던 을지학원은 최근…
지면 가득 채운 '공감·위로 편지'... 강원도민일보 편집기자들의 도전
지면 뒤 머물던 편집기자들이 바이라인을 건 글을 쓰고 직접 편집을 한다? 지난해 편집기자 코너를 처음 선보이고 올해 새 연재 KADO우체통사진을 내놓은 강원도민일보 편집부 얘기다. 인력난, 격무…
뉴스타파 심의 근거가 '사회혼란 야기'? 고개 젓는 방심위 직원들
[자의적 심의 기준 '사회적 혼란 야기']가짜뉴스 규제에 법적 정당성 문제심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가짜뉴스(허위조작콘텐츠) 신속심의센터(심의센터)를 만든 지 두 달째, 직원들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이른바 가짜뉴스 규제에 대한 법적 정당성 문제로 센터에 파견된 직원들…
생성형 AI 언론 협업요구… 포털,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컴퓨터를 켜며] 최승영 기자협회보 차장
한국신문협회 등이 지난 13일 개최한 생성형 AI 시대 뉴스 저작권 보호 방안 토론회는 여러모로 의미심장한 자리였다. 신문협회를 중심으로 국내 주요 신문 10개사가 참여해 AI 기업에 대한 대응방식을…
여성신문, 성범죄 기사에 '피해신고·2차피해 경고' 문구
여성신문이 성폭력 범죄를 다루는 기사에 피해 신고와 상담 번호 및 2차 피해 경고 문구를 기재하기로 했다. 사건 당사자 및 유사 성범죄를 겪은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서다.여성신문은 최근 이 같은 알…
한겨레 SNS '귀여운 벌레 그림' 누가 그린 건가 알아보니…
서브컬처 익숙한 담당자 작품엑스 공식 계정서 231만 조회그림 보고 온 독자와…
한겨레 공식 계정이 지난 1일 엑스(구 트위터)에 올린 빈대 출몰 기사 소개 게시글이 조회수 약 231만회를 기록했다. 일상과 밀접한 사안이라지만 그만으론 이 정도 수치를 설명하긴 어렵다. 기사 소개…
뉴 플랫폼이 헐리우드 혁신 이끌었듯 'AI시대 뉴스'도 틀 깨야
[노혜령의 Media Big Read](6) 헐리우드 위기 역사가 뉴스 산업에 주는 인사…
한국의 디즈니가 되겠다. 중앙그룹의 스튜디오 SLL은 지난 5월 이런 비전을 밝혔다. 게임사인 넥슨, 디지털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기업 CJ EM까지 국내 온갖 종류의 미디어 기업…
8000명 희생된 1945년 우키시마호 비극을 인양하다
[인터뷰] '우키시마호 희생자 보도'히라바루 나오코 서일본신문 기자이승훈…
일본 앞바다에서 한국인을 가득 태운 배가 침몰해 8000여명이 희생됐다면? 아마 역사에 길이 남을 대형 참사로 기록됐을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잘 모르는, 똑같은 사고가 과거에 있었다. 바로 78년…
국립공원 산·바다 18곳 비경 담은 다큐영화 '무경계'
진재운 KNN 국장 제작… 30일 개봉
진재운 KNN 기획특집국장이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 무경계사진가 오는 30일 개봉한다. 무경계는 지정 55주년을 맞은 한반도 국립공원의 산과 바다,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수려한 영상미로…
기억의 양식들 - 김병익 문학과지성사 상임고문
[단신/새로 나온 책]
기자, 문학평론가, 출판 편집인 등을 지내며 글쓰기로 한평생을 살아온 저자가 근래에 발표한 글들을 비롯해 중년 시절의 저작, 어린 시절의 시와 산문, 각종 수상 소감 및 대담 등을 엮은 글 모음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