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 자신의 삶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취지를 반영해 고등학교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에선 기후변화와 관련한 새로운 과목이 신설됐으며, 다른 교육과정에도 지속가능발전이 중요한 주제로 다뤄지고 있다.
‘AI와 만난 지속가능발전교육’(교육과학사)의 저자들은 이를 실행하는 최적의 교수법으로 프로젝트 수업 방법을 선정했는데, 개인, 사회, 국제적인 차원에서 다각도로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해 실천 방안을 탐색하는 방법이다. 저자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기후변화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만 배우는 것을 넘어,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를 지향해 가는 주체적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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