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 관련 사과문

"독자들께 실망감 안겨 사과"

  • 페이스북
  • 트위치

호화 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과 관련해 조선일보가 공식 사과 입장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311면을 통해 조선일보를 대표하는 언론인의 일탈 행위로 인해 독자 여러분께 실망감을 안겨 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31일자 1면 보도.

조선은 본사는 송 전 주필 겸 편집인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했다송 전 주필은 대우조선해양 초청 해외 출장 과정에서 부적절한 처신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사의를 표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송 전 주필에 대해 제기된 의혹들은 향후 엄정하게 시시비비가 가려질 것이라며 조선일보는 앞으로 언론 및 기자 윤리를 더욱 엄격히 실천하고 언론 본연의 기능을 다함으로써 독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송 전 주필은 지난 2011년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전세기, 요트, 골프 등 2억원대의 접대 의혹을 받아왔다. 조선은 이에 대해 지난 29일 그를 보직 해임했고, 30일에는 사표를 수리한 데 이어 회사 차원의 입장과 사과를 내놨다.

 

▲조선일보 31일자 사설.

이날 조선은 사설을 통해 이번 주필 사건을 권력 비리로 확대 해석하는 것에 대한 경계감을 늦추지 않았다. 사설은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가 연합뉴스를 통해 '조선일보 간부가 대우조선 사장 연임 로비를 하다가 안 되고 유착 관계가 드러날까 봐 우병우 처가 땅 기사를 쓰게 했다'는 식으로 주장했다송 전 주필이 자신의 흠을 덮기 위해 조선일보 지면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했다고 하는 사실과 다른 음모론에 대해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이어 우병우 민정수석 처가 땅 의혹은 한 유력한 외부 제보를 바탕으로 조선일보 사회부 법조팀 기자들이 발로 뛰어 확인하고 취재 보도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지 기자들은 큰 특종이라고 판단될 경우 사내(社內)에도 알리지 않고 밤 11시 이후 마감하는 최종 인쇄판에만 보도해 왔다. 조선일보 사장과 발행인도 아침 신문에서 우 수석 처가 땅 의혹 보도를 처음 봤으며 송 전 주필은 말할 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선은 주필은 편집인을 겸하기는 하지만 사설란만 책임질 뿐 편집국 취재와 보도는 편집국장에게 일임돼 있다. 주필이 취재 기자에게 직접 기사 지시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 인사가 권력형 비리 의혹 보도의 당사자가 된 것은 권력 측에서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고 특히 그 청와대 인사가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럴 수 있다그렇다고 해서 현장 취재 기자들이 권력 비리의 의문을 갖고 발로 뛰어 파헤친 기사를 그 언론에 있는 다른 특정인의 도덕적 일탈과 연결지어 음모론 공격을 펴는 것은 적어도 청와대가 할 일은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