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돈 내고 써봤다" 전년대비 7배 증가

방통위·KISDI, AI 이용자 인식 등 조사
국민 4명 중 1명 사용 경험… 이용 형태도 다변화

우리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써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의 2배 가까운 수치다. 생성형 AI 서비스 유료 구독 경험이 있다는 응답도 직전 조사 대비 7배 넘게 증가했다.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국 17개 시도 만 15~69세 이하 442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24.0%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해 전년도 대비 약 2배(11.7%p) 증가했다. 유료 모델 사용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7.0%로 전년도(0.9%) 대비 7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쓰임새도 다양해졌다. AI 이용 현황을 물었더니 △텍스트 생성(57.2%)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나 텍스트 생성이 대다수(81.0%)를 차지했던 전년도와 달리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생성형 AI 이용 동기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보고서

이용 동기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데 도움’(70.0%), ‘대화 나눌 상대가 필요해 사용’(69.5%) 순으로 나타났다. ‘시간을 때우기 좋다’(61.2%), ‘지루함을 줄일 수 있어 좋다’(60.2%) 등 특별한 목적 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AI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높은 지식수준을 요구해 이용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65.2%), ‘개인정보가 유출될 것 같아서’(58.9%), ‘이용하기 복잡할 것 같아서’(57.3%) 등의 순으로 꼽혔다.

AI 이용 경험이 많아지면서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 가능성(58.7%) 등에 우려를 나타냈다.

포털과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었다.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포털 72.1%, 유튜브 71.3%), ‘나에게 유용하다’(포털 65.0%, 유튜브 64.8%) 등의 순이었다. 다만 대부분의 사유에서 긍정적 인식에 대한 답변율 수준은 전년도 대비 하락했다.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보고서

한편,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우려에 대해 포털과 유튜브 모두 전년도에는 ‘가치관 편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포털 49.9%, 유튜브 51.0%), 올해는 포털의 경우 ‘불법정보의 노출 우려’(47.4%), 유튜브의 경우 ‘개인정보의 유출 우려’(48.3%)가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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