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시장 정상화 해야 신문 전체시장 보호할 수 있어
신문유통원 강기석 원장
차정인 기자 presscha@jounarlist.or.kr | 입력
2005.11.16 10:3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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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기석 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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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유통원의 설립 취지는 무엇인가?
△유통원의 취지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단기적으로는 극심한 시장 불균형의 극복이다. 마이너 신문의 경우 보급망이 무너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경쟁지에 위탁 배달했을 경우 스스로 죽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다. 배달망 붕괴로 여론의 다양성이 축소되는 것은 논조로 죽는 것이 아니라 자본으로 죽는 것 아닌가. 또 하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신문시장 전체의 위기 극복이다. 현재 독과점 신문은 자기네들은 살 수 있다는 논리일지 모르지만 광고에 편중되고 경품, 무가지가 쏟아져 나오는 구조로는 시장이 회복될 수 없다. 판매시장이 정상화되면서 배달 비용이 절감되고 수익을 나눠 가짐으로써 전체 시장을 보호할 수 있다는 말이다.
매칭펀드를 비롯해 사업의 규모와 달리 초기 예산이 너무 적다는 지적이 있다.
△매칭펀드 거론은 장관이 신문사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의 말을 듣고 얘기한 것 같다. 매칭은 상징적으로 똑같은 조건이라면 모를까 급여도 제대로 보장 못하는 신문사 현실에서는 회의적이다. 담당 공무원들이 책상에서 벗어나 현장으로 나와야 한다. 국고 다루는 공무원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익 모델을 개발할 환경을 만들어주고 어떻게 하라고 해야지 초기 비용이 많이 필요한 사업을 1백억원 규모로 축소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 신문위나 유통원을 상하관계 기구쯤으로 생각한 것 같다. 신문위나 지발위의 사업은 굶어 죽을 사람한테 물고기 주는 것이고 유통원은 전 근대적인 신문사의 조직 혁신을 위해 공동 그물을 만드는 것 아닌가. 계속해서 관계 기관과 협의할 것이다.
지국 참여 문제와 시범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참여 지국에 한해 어려운 점들을 모두 흡수할 생각이다. 현재의 수입과 보증금 등을 전부 소화할 생각이다. 여론 다양성 확보와 공익성이라는 두 가지 법의 취지를 모두 다 살펴야 한다. 그러나 일단 조직의 안정을 위해서는 수익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당장은 수도권 중심의 시범 사업을 실시할 것이다. 유통원은 1, 2년 사업이 아니라, 5~10년 사업으로 봐야 한다. 우리가 책임 지고 통제할 상황만 된다면 지방 산간벽지까지 영역을 확장할 것이다. 물론 참여를 원치 않는 신문사라 할지라도 공익성을 담보로 산간벽지까지 우리가 해줄 수 있다.
현재 진행상황과 신문사들에게 던지고 싶은 메시지를 말해달라.
△이달 중순부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집중 조사를 실시한다. 내년 1월까지 조사 및 분석을 완료해서 사업 순서를 정하고 3월에는 사업설명회와 공모를 거쳐 4월에는 직영이든 민영이든 순차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한 확장할 것이다. 마이너 신문에게는 의아심을 버리라고 말하고 싶다. 이제는 안되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메이저 역시 정치적 시각으로 이 사업을 바라보지 말고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경영 안정화를 위해서 동참해야 한다고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