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기자상] 납북귀환어부 간첩조작 사건

[제375회 이달의 기자상] 최기영 강원일보 정치부 기자 / 지역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

최기영 강원일보 기자

납북귀환어부 간첩조작사건은 전후부터 1980년대까지 동·서해안의 우리 해역에서 조업 중인 어민들이 해상경계선을 넘어 남하한 북한의 경비정에 납북돼 고초를 겪고 돌아왔으나 우리 정부의 공권력에 의해 고문·폭력에 시달리며 간첩으로 조작된 일이다.


매일 생계의 터전인 거친 바다로 내몰렸던 어민들은 현대사의 비극인 남북대립에 휘말려 2차·3차에 걸친 피해를 입었다. 전국의 피해자는 3600여명, 강원도 동해안의 경우 15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재심 등을 통해 명예를 회복한 경우는 46명에 불과하다.


어민들은 납북과 끔찍한 국가폭력의 피해를 입고도 생계가 우선이었기에 명예회복과 진실규명에 나서지 못했다. 또 어민들은 자신이 간첩이 아님에도 마음속 깊은 곳에 조업 중 해상경계선을 넘었을지도 모른다는 원죄 의식도 있었다. 연좌제로 인한 피해의 대물림과 수십년을 이어진 사찰, 주변의 의심은 피해자들 스스로 입을 닫게 했다.


강원일보는 창간 76주년 특별기획으로 이들의 명예회복과 지역의 아픔에 대한 치유와 명예회복을 위해 피해자들을 만나고 사건의 실상을 알렸다. 특별취재팀에게도 지금껏 이들의 억울한 사연을 들어주지 못했다는 원죄 의식이 있었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제주 4·3항쟁 등 지역의 아픔이 국민적 지지와 공감을 받게 된 것은 지역주민은 물론 지역언론의 역할도 컸을 것이라 생각한다. 동해안의 가장 큰 아픔인 납북귀환어부 간첩조작사건은 이제 진실규명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달의 기자상 수상의 영광만큼이나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 앞으로 더 많은 지지와 성원이 필요하다.

최기영 강원일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