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년 10월 31일 18시 14분
조선일보, 국내신문 첫 네컷 연재만화 '멍텅구리' 디지털 복원
만화 탄생 100주년... 744편 전편 조선닷컴 공개
국내 신문 최초의 네컷 연재만화 멍텅구리가 탄생 100주년을 맞아 디지털로 복원돼 전편 공개됐다. 조선일보는 지난 11일 조선닷컴을 통해 멍텅구리 전편 744편을 공개했다. 1924년 10월13일 첫 선…
자유언론실천선언 50년... 계속 이어질 수 있을까
17일 프레스센터서 '자유언론실천선언 50주년 세미나'"미디어 환경 변화, 느슨해진 연…
대학교 때 언론 운동을 하면서 자유언론실천선언을 알게 됐습니다. 처음 접했을 때 느낌은 야 멋있다 단순히 그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업에서 뛰어 보니 생계가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자기 업…
온라인상 '기자 괴롭힘'에 맞설 5가지 팁
한국 등 아태지역 기자 참여해 만든'디지털 젠더기반 폭력 대응 가이드라인'
딥페이크(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합성)를 이용한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엔 언론인, 특히 여성 기자들 상당수가 피해를 본 사실이 확인되며 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온라인상에서 기자들을 괴롭…
한겨레 기본급 4% 인상 합의… 14표 차 파업 부결
한겨레 노조 조정안 수용투표 52.3% 찬성8개월 만에 임급협상 마무리
파업 위기에 놓였던 한겨레 노사가 기본급 4% 인상안에 최종 합의하게 됐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권고안을 따를지 투표에 부친 결과 과반이 찬성해 가결되면서다. 노조는 부결되면 쟁의행위에…
"전혀 몰랐다"… 류희림, 국감서 '민원사주' 의혹 부인
[2024 국정감사 / 방심위]류, KBS 입사 동기 민원사실 몰랐다 부인야당 의원…
민원사주 의혹을 받는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흥수 전 방심위 특별위원회 위원이 민원을 넣었는지 몰랐다며 자신과의 연관을 부인했다. 류 위원장과 KBS 입사 동기인 김…
"류희림 위원장 지시, '김건희 명품백' 영상 긴급 안건 올려라"
[2024 국정감사 / 방심위] 서울의소리 영상 접속 차단 정황 드러나'가짜뉴스 심의 추…
21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대상으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류희림 방심위원장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영상을 접속 차단하려 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한민…
국제신문 노사 한목소리로 "대주주 능인선원, 떠나라"
[전 사원 참여 비대위, 상경 기자회견]대표이사 뺀 모든 구성원 뜻 모아대주주…
국제신문 구성원들이 부도 위기까지 몰린 경영파탄의 책임을 물어 대주주 능인선원의 축출을 위한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국제신문 전 사원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서울 강남구 능인선원…
'2인 방통위' 과징금 위법 판결에… "YTN 매각·TBS 징계도 위법" 주장
[2인 의결 사안들 무효 여부 관심]학계 등 "상급심 판단까지 지켜봐야"언론노…
2인 체제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김만배-신학림 녹취록을 인용 보도한 MBC PD수첩에 내린 과징금 처분이 위법하다는 법원 판결이 최근 나오면서 그간 2인 방통위가 의결한 언론 관련 사안, 제재…
연합뉴스, 심인성 편집총국장 등 실국장급 인사
1년여 편집총국장 공백사태 해소
황대일 연합뉴스 사장이 편집총국장을 비롯해 첫 실국장급 인사를 21일자로 단행했다.신임 편집총국장에는 앞서 지명된 심인성사진 정치담당 부국장이 임명됐다. 심인성 총국장은 15~17일 기자직 사…
PD수첩 과징금 취소… 법원 "2인 방통위 위법"
[2인 체제 위법 명시한 첫 정식 판례]실질적 다수결 되려면 3명 있어야방통위…
법원이 김만배-신학림 녹취록을 인용보도한 MBC PD수첩에 방송통신위원회가 부과한 과징금 처분을 취소했다. 합의제 행정기관으로서 방통위가 다수결 원칙을 실현하려면 위원이 3명은 돼야 한다는…
KBS 사장 임명제청 예정일에 KBS본부 총파업 돌입
당직 등 예외없이 23일 근무 중단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23일 하루 총파업에 나선다. KBS 이사회가 KBS 차기 사장 임명 제청 의결을 예정한 날이다.21일 언론노조 KBS본부 쟁의대책위원회는 조합원들에게 현직 사장으로…
오픈넷, MTN 상대 명예훼손 손배소 패소
MTN, 작년 '회계 불투명' 보도재판부 "적시 내용 사실로 보여"
오픈넷이 허위사실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MTN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패소했다. 서울남부지방법원 제15민사부(재판장 윤찬영)는 최근 오픈넷과 오픈넷 이사가 MTN과 MTN…
생계 걱정 TBS 직원들… 정치권은 '네 탓 공방'
투자받을수 있다는 희망고문 석달아무도 책임 안 지고 손 놓은 상태
TBS가 두 달째 직원들 월급도 주지 못하는, 당장 문을 닫아도 이상하지 않을 지경에 몰렸지만, 정치권은 여전히 책임 문제를 두고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240여명 직원과 그의 가족들이 당장 생계…
무너진 수익모델, 혁신 역량 약화… 재력가들 손쉽게 '언론사 쇼핑'
[노혜령의 Media Big Read](11) 프랑스 언론계 편집국 독립권 집착과 대기…
자비에르 니엘. 프랑스를 대표하는 일간지 르몽드를 파산의 벼랑 끝에서 구한 인물이다. 그의 자산은 올해 기준 108억달러(약 15조원). 프랑스 9위의 자수성가 통신 재벌이다. 그는 2010년 프랑스 부…
김주영 MTN 지회장
[단신/새 인물]
MTN 새 지회장에 김주영사진 기자가 선임됐다. 2009년 이코노미조선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한 김 지회장은 2010년 MTN으로 자리를 옮겨 증권부, 부동산부 등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산업부에서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