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동부구치소 수감..."모든 것 내탓"

[3월23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이명박 전 대통령이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50억원대 횡령 혐의로 22일 구속됐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불참 의사를 밝히고 자택에 있다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구치소에 수감됐다. 구속이 결정된 뒤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면서 "내가 구속됨으로써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 가족의 고통이 좀 덜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23일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대다수 조간신문은 이 같은 소식을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 전 대통령은 노태우, 전두환,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재임 중 저지른 비리로 구속된 4번째 전직 대통령에 이름을 올렸다. 국정농단 사건 주범인 박 전 대통령과 약 1년의 시차를 두고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서 이명박-박근혜 보수정권 10년의 오욕과 퇴행으로 역사에 남게 됐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현대건설 회장에서 물러나 1992년 민주자유당 전국구 의원으로 발탁된 이래 종로구 국회의원, 서울시장, 17대 대통령까지 올랐던 26년 정치 역정은 3평 남짓한 구치소 독방에서 막을 내리게 됐다. 노무현 정부 뒤에 들어선 보수정부 9년의 최고 정치 권력자들이 모두 수감되는 불명예스러운 기록도 세워졌다고 설명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2일 오후 115범죄의 많은 부분에 대해 소명이 있고, 피의자의 지위, 범죄의 중대성 및 이 사건 수사 과정에 나타난 정황에 비추어 볼 때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신문은 영장 발부 소식이 전해지자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자필로 작성한 3장짜리 입장문을 공식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 전 대통령은 지금 이 시간 누굴 원망하기보다는 이 모든 거슨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내가 구속됨으로써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 가족의 고통이 좀 덜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이 전 대통령 구속을 계기로 미진한 혐의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검찰은 영장에 기재한 110억원대 뇌물수수, 350억원대 다스 비자금 횡령 등 혐의 외에 추가 혐의를 수사 중이라며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초 동부구치소를 찾아 이 전 대통령을 추가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4월초 쯤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검찰은 작년 8월부터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를 진행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정치 보복이라고 했다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법원에 반박 자료를 제출해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 아니고, 뇌물 수수 사실 자체를 알지 못했다는 주장을 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조선은 3면 구속 영장 발부 스케치 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이른 아침에 일어나 대부분의 시간을 서재에서 혼자 보냈다고 한다. 저녁 무렵 이명박 정부에서 일했던 참모들이 속속 모여들었다. 얼굴이 초췌했다고 한다. 이 전 대통령은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김효재 전 정무수석과 50분간 차를 마시며 재임 중 함께 일했을 때를 회고했다고 한다. 이번 사건 얘기는 하지 않았다. 김 전 총리는 자리를 뜨기 전 "잘 견디시라"는 말을 건넸다. 이 전 대통령은 별말이 없었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영장이 발부된 뒤 그저 삼가고 또 삼가겠습니다. 스스로에게 가을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이 새깁니다라는 논평을 냈다.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번 수사는 명백한 정치 보복, 정치 활극이다. 오늘은 대한민국 정치사에 검찰이 또 하나의 적폐를 만든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은 주요 혐의에 대한 소명이 어느 정도 이뤄졌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다스 실소유 의혹과 관련해 영포빌딩에서 나온 대통령 퇴임 뒤 다스 차명 지분 회수 방안등 청와대 문건과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및 차명재산 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본 셈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구속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경찰 사찰문건 등 재임 당시 사정기관을 이용한 전방위적인 불법사찰이 진행된 정황이 들어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일보는 검찰은 남은 구속수사 기간 동안 일단 구속영장에 적시한 혐의와 관련된 의혹에 수사를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이 받은 의혹이 있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0억원, 김진모 전 비서관이 받은 것으로 의심받는 5000만원의 특활비 등이 추가 수사 대상이다. 또 청와대가 예산 8억원을 전용해 불법 여론조사를 한 혐의도 추가 적용될 수 있다. 영포빌딩에서 정치인 사찰 등 권력 남용으로 볼 수 있는 문건이 다수 발견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