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합의' 사과한 문 대통령

[1월5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문재인 대통령이 2015년 체결된 한일 합의가 잘못됐다며 4일 피해 당사자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됐다"며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5일 경향신문, 서울신문, 중앙일보, 한겨레는 청와대를 찾은 할머니들과 문 대통령의 모습, 병원에 입원 중인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병문안한 문 대통령의 모습을 1면에 담았다.


5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5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해 위안부 피해 당사자에게 공식 사과한 것은 처음"이라며 "문 대통령이 이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난 것은 지난해 12월27일 위안부 문제 조사 태스크포스(TF)의 발표 이후 정부 입장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최우선적으로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려는 차원에서 마련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은 TF 발표 직후 위안부 합의의 내용적, 절차적 문제들 때문에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는데, 이날 입장은 당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며 "다만 문 대통령이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이 합의를 먼저 나서서 파기하는 데에는 신중한 태도를 취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5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5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서울신문은 "할머니들은 청와대에서 보낸 의전차량을 타고 ‘나눔의 집’에서 청와대까지 경찰의 국빈급 에스코트를 받으며 왔다"며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본관 현관 입구에 서서 할머니들을 맞이했고, 늦게 도착한 한 할머니를 15분간 선 채로 기다려 함께 입장하는 등 정성을 쏟았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할머니들은 문 대통령에게 ▲화해치유재단 해산 ▲일본 정부가 제공한 10억엔(약 95억원) 반환 ▲합의 파기 등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정부가 어떻게든 노력하겠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용수 할머니는 “2015년 12월 28일 합의 이후 매일 체한 것처럼 답답하고 한스러웠는데 대통령께서 이 합의가 잘못됐다는 것을 조목조목 밝혀주어 가슴이 후련하고 고마워 그날 펑펑 울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5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5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중앙일보는 관련기사로 "정부가 위안부 피해 문제에 있어 ‘피해자 중심주의’ 실현을 내세우며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도 염두에 둔 듯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며 "대통령과 외교부 수장이 지속적으로 사실상 파기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은 위안부 합의 태스크포스의 검토를 통해 발견된 하자가 합의를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중대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위안부 합의에는 법적인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원칙적으로 재협상과 파기도 가능하다. 하지만 재협상은 합의의 상대방인 일본 측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고, 파기할 경우 한·일 관계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정부는 또 피해자 중심주의를 핵심으로 꼽으면서도 이를 어떻게 구현할지 구체적인 방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피해자의 범주를 놓고도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4일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해 침묵했다. 주한 일본대사관도 이날 한국 외교부에 “위안부 합의 변경을 시도한다면 한·일 관계는 관리가 불가능해질 것이다.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5일자 한겨레 1면 사진.

▲5일자 한겨레 1면 사진.

한겨레는 "(문 대통령의 위안부 합의 사과 발언은)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 무분별에 대해 할머니들에게 용서를 빌고, 박근혜 정부가 2015년 피해자 할머니들의 의견을 묵살한 채 일본과 졸속으로 맺은 ‘일본군 피해자 문제 합의’(12·28 합의)가 잘못됐다는 것을 피해 당사자 앞에서 공식 인정한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정부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는 아직 명확지 않다"며 "문 대통령은 이날 12·28 합의의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됐다면서도 “한-일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양국관계 속에서 풀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는 말로 정부 차원의 해법 마련이 간단치 않다는 속내를 드러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1면에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습을 나란히 실었다. 이와 함께 4일 양국 정상 간 전화통화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연기하기로 합의한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5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5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30분간 진행된 두 정상의 통화는 미국 측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남북 대화 국면에 대한 대응방안이 논의됐다"며 "특히 속도를 높이고 있는 남북 대화 국면에서 양국 간 균열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다. 지난 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 이후 사흘 만의 통화이기도 하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정부는 미국은 물론 중국, 일본과도 접촉하며 남북 대화정국 전개에 대한 조율에 나섰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외교부 청사에서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대리, 브룩스 사령관을 만나 “남북 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을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5일 서울에서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5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5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동아일보는 대형 화재 진압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지하식 소화전이 불법 주차 차량에 가려진 모습 등을 전하며 '안전의 민낯'을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큰불이 나면 출동한 소방펌프차 물이 바닥날 때가 있다. 이때 필요한 게 소화전이다. 도로나 골목 곳곳에 설치된 소화전에서 급히 호스를 연결해 물을 공급받는다.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좁은 골목길과 전통시장 근처에서는 더욱 중요하다"며 "(소화전 관리 실태를 확인해보니) 대부분의 운전자와 행인이 지하식 소화전이 있는지조차 몰랐다. 통행에 불편을 준다는 이유로 소화전을 땅속에 넣었지만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은 탓에 사람들 인식에서조차 사라진 것"이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지하식 소화전 뚜껑에는 노란색으로 ‘소화전’ ‘주차금지’ 등이 쓰여 있다. 차량 운전자 시야에는 잘 들어오지 않는다. 그나마 노란색 페인트가 벗겨진 채 방치된 곳도 많다"며 "아예 소화전 위에 흰색 페인트를 덧칠해 주차구역으로 운영하는 곳도 있다. 소화전 위치를 알리는 다른 표지판은 없다"고 꼬집었다.


5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5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군 동원 훈련에 참석해 사열을 하는 모습을, 세계일보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외교부 청사로 방문한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등과 면담하는 모습, 한국일보는 북미 지역을 덮친 한파로 나이아가라 폭포 아래쪽에 세워진 한 건물이 얼음이 뒤덮여 있는 모습을 1면에 실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