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조 "고대영 사장 거취 표명"...10일 파업 잠정중단

언론노조KBS본부 "고 사장 퇴진까지 파업 지속"

  • 페이스북
  • 트위치
KBS양대 노조가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교섭대표 노조인 KBS노동조합(위원장 이현진, KBS노조)이 10일 자정을 기해 파업을 중단키로 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성재호, KBS본부)는 투쟁을 계속 함께 하자며 지속 파업 의사를 밝혔다.

KBS노조는 8일 보도자료에서 “고대영 KBS사장의 거취표명에 따라 KBS노동조합은 10일 0시부로 파업을 잠정 중단하고 정치권을 상대로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강력히 압박하는 투쟁을 비대위원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이 말하는 ‘거취표명’은 이날 KBS노조가 고대영 사장을 직접 만난 자리에서 나왔다. KBS노조가 사장직 용퇴를 요구했고, 고 사장은 이에 대해 “KBS정상화를 누구보다 바란다. 여야 정치권이 방송독립을 보장할 방송법 개정안을 처리하면 임기에 연연하지 않고 사퇴하겠다”고 했다는 것이다.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들이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 앞에서 이원일 KBS이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모습.(KBS본부 페이스북)


KBS노조는 이를 “고대영 사장의 거취표명은 노동조합의 파업 투쟁 이후 처음으로 나온 것”이라며 “미흡하지만 방송법 개정을 통한 사장 퇴진과 공영방송 정상화의 실마리를 제공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KBS노조는 아울러 “만약 고대영 KBS사장이 이 같은 거취 표명을 번복하거나 정치권이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미룰 경우 파업 투쟁을 재개해 강력한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도 했다.

KBS노조는 잠정중단을 예고했지만 언론노조 KBS본부는 파업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달 초부터 진행돼 온 KBS 양대 노조의 파업은 10일 이후부터 KBS본부 단독으로 진행된다. KBS노조는 노사 간 교섭 시 대표노조로 기술직군 중심, KBS본부는 기자·PD가 중심이 된 노조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같은 날 성명을 내고 KBS노조의 결정에 우려를 표했다. KBS본부는 “방송법 개정 이후 퇴진하겠다는 고대영 사장의 거취표명을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앞으로는 대(對) 국회투쟁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라며 “이해하기 어렵다. 안타깝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지금의 방송법은 개정돼야 한다.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법을 뜯어 고쳐야 한다. 그런데 그것이 적폐사장 고대영의 퇴진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라며 “이미 투쟁의 9부 능선을 넘고 있고, 식물사장으로 전락한 고대영 사장의 퇴진과 방송법 개정안 통과를 연계시키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KBS를 망친 적폐 사장은 반드시 구성원의 힘으로 물러나게 해야 한다. 세월호 보도 참사를 불러온 길환영 당시 사장을 전 직원이 단결해 해임시킨 것과 같은 이치다. 정치권에게 고대영의 운명을 맡겨서는 안된다”고 부연했다.

KBS본부는 KBS노조의 결정에 대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의 입장과 너무나 판박이”라며 “이인호 이사장 등도 최근 들어 똑같은 주장을 하면서 자신에 대한 퇴진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점”이라고 설명했다.

KBS본부는 이와 관련 “고대영 사장은 KBS노조의 주문대로 방송법 통과와 자신의 거취를 연계하는 입장을 표명할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방송법 논의가 지지부진할 것이 너무나 뻔하다”며 “고대영 사장은 퇴진요구에 대한 방패막이로 삼아 자신의 임기를 모두 채우려 할 것이다. 방송법에 사장퇴진을 연계하는 것은 결국 고대영의 적폐체제 수명을 늘려주자는 얘기 밖에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의 국회 상황을 감안하면 방송법과 여야 대치 법안이 국회에서 신속히 처리될지 만무하지 않은가. 게다가 제2, 제3의 방송법 개정안도 발의가 예고돼 있다. 방송법 통과시기를 전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KBS본부는 “KBS노동조합 동지들에게 호소한다. 정치권에 기대 좌고우면하지 말자”며 “다시 돌아와 고대영 퇴진과 KBS정상화의 길에 함께하자. 함께 한다면 ‘고대영 퇴진! 이사회 해체!’의 시간은 당장 내일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