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세월호 30분'...최초 보고시간 조작 의혹

[10월13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시 박 대통령에게 사고 상황을 처음 보고한 시점을 30분 늦춰 발표하는 등 공문서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2일 청와대에서 이 같은 정황이 담긴 문건을 공개했다.


13일 경향신문, 서울신문, 중앙일보는 임 비서실장의 발표 장면을, 한겨레는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3주년 기록 사진전 모습을 1면에 실었다. 


 

▲13일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임 실장이 공개한 ‘세월호 사건의 최초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실제 세월호 사건을 보고받은 시점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발표한 시간보다 30분 이른 2014년 4월16일 오전 9시30분으로 나타났다"며 "박 전 대통령의 뒤늦은 대응으로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비난을 모면하기 위해 문서에 손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이 사고를 보고받은 직후 적극 구조 지시를 했다면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 만약 박 전 대통령이 실제 보고받은 시점에서 15분 만에 구조 지시를 내렸다면, 지시 시점은 10시15분보다 30분 빠른 9시45분이 되었을 것"이라며 "9시45분은 목포해경 123정이 현지에 도착해 구조를 시작한 지 10분 정도 지난 시점으로 아직 배가 완전히 기울지 않은 때였다. 국민들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선장·선원들의 구조 시점도 9시48분이다. 만약 박 전 대통령 지시가 실제보다 30분 앞서 나갔다면, 승객들이 ‘가만히 있으라’는 선내 방송만 들으며 침몰하는 배 안에 머무르지 않았을 수 있다는 얘기"라고 보도했다.


▲13일 서울신문 1면 사진.


서울신문은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은 자신에게 제기된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쏟아지는 의혹에 대해 시간대별로 당일 행적을 밝혔지만 최초 보고 시간이 조작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박 전 대통령이 말한 과거 ‘세월호 7시간’ 해명에 대한 신뢰성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특히 전 대통령이 참사 당일날 성형 시술 등 비선 진료를 받아서 제대로 보고를 못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된 만큼 ‘7시간 행적’ 의혹의 진상 규명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며 "세월호 참사를 전후해 박 전 대통령의 얼굴에 주사 바늘 자국이 생겨 성형 시술을 하느라 세월호 참사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아울러 세월호 7시간은 탄핵심판 당시 헌법재판소에 제출된 자료에 포함돼 있었던 사안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며 "(대통령으로서) 7시간 동안 업무를 소홀히 하면서 헌법 제10조에 규정된 ‘생명권 보호의무 규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을 담고 있는 ‘생명권 보호의무 위반’은 탄핵 사유로 인정받지 못했다. 당시 김이수·이진성 재판관은 보충 의견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이 있고, 대통령으로서의 의무를 위반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보도했다.


▲13일 중앙일보 1면 사진.


중앙일보는 "(임 실장은) 당시 청와대가 지침을 변경한 이유에 대해선 “2014년 6월과 7월에 김기춘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 국회에 출석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고 안전행정부’라고 국회에 보고한 것에 맞춰 사후에 조직적으로 조작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하지만 청와대가 이런 내용을 전격 공개한 시점과 방식을 놓고는 논란이 일고 있다.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은 지난달 27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캐비닛에서, 상황보고 일지는 지난 11일 청와대 전산망 공유폴더에서 발견했으면서 왜 이날 공개를 했느냐는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기간(16일 만료) 연장 결정을 앞두고 있고,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이날 시작됐기 때문이다"고 보도했다.


▲13일 한겨레 1면 사진.


한겨레는 "퇴선 명령 등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는 30분이라는 ‘골든타임’을 손 놓고 흘려보냈다는 비판이 재점화되면서,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연장 문제에 미칠 정치적 파장과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문재인 청와대의 발표처럼 박 전 대통령의 최초 서면보고 시점을 30분 앞당기는 조작이 이뤄졌다면, 이는 기존 “오전 10시 첫 보고” 발표에 맞춰 관련 물증들을 조작하는 ‘일제 정비’였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며 "세월호특조위 조사, 국정감사, 관련 수사·재판 등에 대비하기 위한 성격이라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세월호 참사 6개월이 지난 시점에 보고서에 적힌 보고시간을 뒤늦게 수정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12일 국민일보, 세계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는 이날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린 국정감사 모습을 1면에 실었다.


▲13일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가 12일 20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며 "공수가 바뀐 여야는 첫날부터 적폐청산과 신적폐 및 정치보복 프레임 대결로 곳곳에서 충돌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일찌감치 이번 국감의 주요 기조를 적폐청산으로 잡은 더불어민주당은 첫날부터 주요 상임위에서 적폐 이슈를 적극 부각시키며 기선제압에 나섰다"며 "이에 맞서는 야당은 특히 한국당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을 신적폐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이날 이어진 국감에서는 실제로 이 같은 여야의 대결 구도가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감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적인 정치개입 등 보수정권 당시 군의 일탈행위 등을 집중 성토했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전시작전권 조기환수에 따른 문제점과 전술핵 배치 필요성 등을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의 안보문제를 집중 겨냥했다"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