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강행…한·중관계 험로 예고

[9월7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정부가 7일 새벽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경북 성주 기지에 배치했다. 이날 반대 농성을 벌이던 주민들을 경찰이 해산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벌어져 부상자가 속출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한반도 긴장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한중관계도 사드 배치로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7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는 사드 배치를 두고 충돌하는 주민들과 경찰들의 모습 등을 1면 사진에 싣고 한중관계 전망 등을 분석했다.


경향신문은 "잔여 발사대 4기가 배치 완료되면 사드는 곧바로 정상 작전 운용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3년3개월 동안 한국의 최대 안보 딜레마였던 사드 배치 문제가 사실상 미국의 뜻대로 해결되는 것"이라며 "이는 한국이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의 일부가 되고 미·중 간 전략적 경쟁의 최전선에 위치하게 됨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일단 한국은 미국의 손을 들어주는 결정을 내림으로써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던 딜레마 상태를 벗어나고 미국과 ‘사드 갈등’을 잠재울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 결정에 따른 한국의 외교안보·경제적 부담은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중국과 되돌리기 어려운 갈등 관계에 들어서게 되고 경제적 보복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한 관련국 간 공조에도 커다란 장애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한·중 소통 단절 상태는 앞으로 상당 기간 유지될 수밖에 없다"며 "북핵 문제를 둘러싼 ‘한·미·일과 중·러’의 대립구도를 더욱 선명히 드러내는 결과를 초래하고 문재인 정부의 대북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도 그만큼 멀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7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동아일보는 "군 당국이 사드 나머지 발사대(4기)를 경북 성주기지에 배치키로 결정한 것은 북한 김정은의 ‘핵폭주’가 조만간 핵미사일 실전배치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이라며 "이로써 사드는 1개 포대(발사대 6기, 탐지레이더, 교전통제소 등) 배치가 끝나지만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이 요격권에서 벗어나 추가 포대 도입 등 후속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7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국방부는 당초 6월 말까지 소규모 환경경향평가를 마친 뒤 평탄화 공사와 전기 공사 등 사드 포대의 안정적 주둔을 위한 시설 공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청와대가 지난 5월30일 이른바 '발사대 4기 반입 보고 누락 의혹'을 제기하며 사드 관련 절차가 '올스톱'됐다"며 "이 바람에 사드 포대는 5개월간 '반쪽 운용'됐고, 시설 공사 지연으로 대북 감시 태세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더 늘어질 뻔했던 사드 포대의 불안정한 상태는 김정은 정권의 '핵·미사일 폭주'로 일단락됐다"며 "전직 국방부 관리는 "반쪽짜리 사드를 완전체로 만든 주역은 역설적으로 김정은"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7일자 한겨레 1면 사진.

한겨레는 "사드 추가 배치는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와 6차 핵실험 등 안보 환경 악화에 따른 것으로 보이지만, 그동안 강조해온 절차적 정당성을 스스로 훼손했다는 비판이 나온다"며 "국방부는 이번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 배치가 ‘임시 배치’임을 강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국방부는 이번에 사드 발사대 4기의 임시 배치와 함께 성주 기지에 대한 보강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국방부는 이들 공사의 법적 근거를 지난 4일 마무리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서 찾았다. 그러나 이는 문재인 정부가 성주 기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편법”이라고 비판했던 것을 스스로 뒤집는 자기모순이다"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국일보는 양자 회담을 한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습을 1면 사진에 담았다.


▲7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양국 정상은 북핵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원칙에 동의했지만, 추가 대북 제재는 푸틴 대통령의 거절로 평행선을 달렸다"며 "다만 푸틴 대통령은 대북 추가 제재에는 거절 의사를 명확히 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문 대통령은 “북한을 대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안보리 제재의 강도를 더 높여야 한다”며 “적어도 북에 대한 원유공급을 중단하는 것이 부득이한 만큼 러시아도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며 "이에 푸틴 대통령은 “북한은 아무리 압박을 해도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감정에 휩싸여 북한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면 안 되고, 냉정하게 긴장고조 조치를 피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푸틴 대통령은 원유 공급 중단에 대해서도 “러시아는 북한에 매년 4만톤의 아주 미미한 석유를 수출하고 있다”며 “원유중단이 북한의 병원 등 민간에 피해를 입힐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사실상 거절의사를 밝혔다"며 "푸틴 대통령의 반대에 따라 한미일이 유엔 안보리에서 추진하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안은 통과가 불투명해질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