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6차 핵실험 강행, 정부 외교·안보 시험대

[9월4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지난해 9월 5차 핵실험을 한 지 1년 만이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대륙간탄도로케트(IBC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핵실험의 에너지 위력은 4차 핵실험(지난해 1월6일)보다 11.8배, 5차 핵실험 대비 5~6배 큰 것으로 추정됐다.


국내외 언론들은 역대 최대 규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이 '레드라인'에 가까이 다가갔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한반도 위기감이 고조됐으며, 동북아 정세가 또 한 번의 국면을 맞았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4일 조간 종합일간지들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등의 모습을 1면 사진에 싣고 핵실험 분석, 여파 등을 분석하는 기사를 배치했다.


▲4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북한 핵·미사일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대 골칫덩어리로 부상했다. 문 대통령이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북한 리스크’가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며 "남북관계 개선은 당분간 물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취임 2개월 만에 발표한 ‘베를린 구상’에 따라 제의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군사당국회담이 실현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 지지 진영 내에서조차 외교안보정책의 전면 재검토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넉 달 동안 정부는 대북정책에서 전임 정부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이 있을 때마다 미국·일본 정상과의 소통, 국제사회의 제재·압박 강화 동참 등 관성화된 대응으로 일관했다. 이른바 ‘코리아 패싱’이라는 국내 언론 비판에 대응하느라 많은 역량을 쏟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차이라면 대응 무력시위와 국방비 증강 등에 보수정부 때보다 더 과감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과감함이 도를 넘어 핵추진 잠수함 개발,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까지 내비치며 동북아 군비경쟁에 뛰어드는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그러다보니 문 대통령이 이번 핵실험을 계기로 초기 100일간의 대외 전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앞으로도 기존의 관성적 접근을 이어갈 것인지 심각하게 검토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4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풀 베팅’에 나섰다. 북한은 3일 기습적으로 6차 핵실험을 실시하면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최고도로 끌어올렸다. ‘핵보유국’ 지위에 쐐기를 박아 핵 포기 없이 미국으로부터 체제 보장을 얻어내고 주한미군을 철수시키겠다는 게 북한의 최종 목표"라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북한은 자신들이 명실상부한 핵보유국이 됐으므로 핵 폐기를 전제로 한 기존 비핵화 대화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며 "한반도 문제에서 우리 정부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게 됐다. 이미 북한은 남북 관계는 전혀 돌아보지 않고 핵·미사일을 통한 북·미 대결에만 몰두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 현재로서 북한은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을 포함해 우리 측 제안에는 일절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덧붙였다.


▲4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북한 핵무기가 사실상 완성된 형태로 김정은 손에 들렸다.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날 실험한 핵탄두 위력을 최소 50~100㏏으로 추정했다"며 "북한은 이런 핵폭탄을 단거리용인 스커드와 중거리용인 노동미사일에는 언제든 실어서 쏠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일본은 자체 핵무장을 하지 않는 한 무방비로 '핵 인질' 상태가 된 것이다"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취임 100일 기자회견 때 "(북한이) ICBM을 완성하고 거기에 핵탄두를 탑재하는 것"을 '레드라인'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이 레드라인을 밟은 셈"이라며 "북한은 지난 10여년간 핵무장을 완성해 왔지만, 우리 정부 대응책은 과거와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북한을 완전히 고립하기 위한 안보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라"고 했다. 이 같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가역적 핵 폐기(CVID)' 추진은 2003년 북한이 초보적인 핵무기를 만들려고 시작할 때 세웠던 협상 기준선"이라며 "북한이 ICBM에 수소폭탄급 탄두를 장착한 현 상황에서도 똑같은 해법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핵융합 연쇄반응을 통한 수소폭탄은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등 핵분열 반응을 이용한 원자폭탄보다 수백 배 이상 강한 폭발력을 지닌 무기다. 실제 군 당국 등은 이번 핵실험 폭발력을 50~160㏏으로 추정했다"며 "이는 역대 최대 폭발력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나가사키(長崎)에 떨어진 핵폭탄(21㏏)의 최소 2.5배"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응은 단호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한 강한 비판이다. 둘째, 한국과 중국 등 관련국들을 향해 대북정책의 전환을 촉구하는 메시지"라며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강한 압박과 함께 주변국들의 협력이 필요하는 뜻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AP통신은 “그간 당근과 채찍을 함께 내보였던 트럼프 행정부의 강온전략이 앞으로는 채찍 우선주의로 변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그가 군사적 옵션을 어디까지 보일지는 아직 가늠하기 어렵다. 미국의 직접적 북한 타격은 여러 제약이 있는 만큼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라며 "사이버전 등을 활용한 ‘모종의 작전’을 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 김정은 체제 약화를 위한 비군사적 옵션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4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북한이 계속된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기로에 섰다"며 "그간 ‘대화와 제재의 병행’이라는 대북정책 기조 속에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한 해법을 모색해 왔지만, 북한이 결국 ‘레드라인’을 넘었다는 평가가 많아 정책 기조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문 대통령은 이날 ‘응징’, ‘분노’ 등과 평소에 사용하지 않은 표현으로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기도 했다. 다만 정부가 장기적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달성하겠다는 대북정책 기조를 바꾸거나 대화의 끈을 완전히 자른 것은 아니다"라며 "문제는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북한이 무반응으로 일관하면서 남북관계 전환의 계기를 좀처럼 찾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문 대통령은 7월 북한 정권의 안전을 보장하는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골자로 하는 베를린 구상을 발표했다. 그러나 더 이상의 진전은 없었다"며 "우리 정부가 운전대를 잡기도 전에 북한은 ICBM급 미사일 발사와 괌 포위사격 위협, 일본 상공을 통과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등 도발을 지속해 왔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DDㆍ사드) 배치 이후 한중관계까지 악화하면서 중국을 통한 대북 레버리지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북한의 잇단 도발로 대화를 앞세운 정부의 외교ㆍ안보 능력이 시험대에 오른 형국"이라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