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간 밀약의 실체 드러나고 있어"

[7월11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뉴시스)

이명박-박근혜 간 밀약의 실체 드러나고 있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이가 좋지 않았고 특히 원세훈 국정원장은 친박의원과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대단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제가 두 차례 원세훈 국정원장을 만나본 느낌으로도 그랬다. 그런데 왜 갑자기 원 원장이 구속을 각오하면서까지 국정원을 동원해서 박 전 대통령을 도왔는가. 이것이 바로 이명박 박근혜 간의 밀약의 실체를 간접적으로 추측케 한 것이라며 한 말.

송 의원은 박근혜 정권 4년 동안 많은 국민들이 이 전 대통령을 구속시키거나 여러 가지 비리 BBK부터 시작해서 자원외교 이런 국방비리에 대해서 철저하게 파헤칠 것으로 기대했는데 이상하게 두 사람의 밀월관계가 마지막까지 가버렸다. 뭔가에 묵계가 있었는데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준서, 충분히 구속될만한 사안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1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먼저 사건의 중대성으로 본다면, 국가의 근본을 결정하는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흐린 굉장히 중대한 사건이라며 한 말.

백 대변인은 이 사건이 정당 차원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관련자와 진술을 모의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그래서 신병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충분히 구속할만한 사안이고, 검찰이 수사 매뉴얼과 원칙에 따라서 영장을 청구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준서와 36초 통화? 하긴 했는데..."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이 11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그건 언론에도 이미 보도 됐습니다만 이유미 조작 의혹 사건은 4월 말, 5월 초에 있었다. 그런데 그때 최초로 이준서 씨가 저에게 전화한 건 사실이고 그 전화내용에 바이버로 문자를 보냈으니까 한번 보십시오라고 하니까 제가 알았어이렇게 진상조사단에서 밝혀진 내용이라며 한 말.

박 의원은 저에게 41일 날 발언한 것이 이것의 연속 아니냐 라고 한 것은 또 다른 사건이다. 이런 것을 언론 보도 통해서 잘 아는 추 대표께서 검찰에 수사지시를 내리는 것처럼 하더니 오늘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또 (강경발언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정의당이 최장수 정당

-당대표에서 퇴임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11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의당이 지금 현존하는 원내 정당 중에 창당한 지 가장 오래된 당이라며 한 말.

심 의원은 다른 당들은 선거 때마다 국민들이 성원해 주셨는데 제대로 못해서 또 다음 선거 때 불량업소로 판정 받을까봐 계속 간판 바꿔달면서 영업하는 모양새였다. 같은 정당의 이름을 가지고 다음 선거를 치르는 경우가 별로 없었다고 말했다.

 

"트럼프에 맞서 기후변화협약 준수 다짐한 정상국들...G20 아닌 '191' 구도 형성돼"

-신현희 코리아헤럴드 기자가 11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이번 G20 정상회의에는 기후변화와 보호무역주의라는 큰 주제가 있었다. 2008G20 정상회의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나머지 모든 국가가 공동성명에서 미국과는 다른 길을 간다는 점을 명시했다. 그 중심에는 미국 우선주의를 고집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있다며 한 말.

신 기자는 특히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를 선언한 트럼프에 맞서 나머지 19개국 정상들이 협약 준수를 다짐한 점이 두드러졌다. 이들은 공동성명에 우리는 미국의 파리협약 탈퇴 결정을 주목한다며 미국을 공박하는 듯한 표현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