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공동성명 채택... 北 미사일 도발 규탄

[7월8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한·미·일이 3국 정상회담 사상 처음으로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을 강도 높게 규탄했다. 경제 제재 등 훨씬 강화된 제재와 압박을 역시 포함한다. 또 핵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역할이 긴요하다고 보고 양·다자 차원에서 중국이 더 적극적으로 대북 압박에 나서도록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8일 모든 주요 일간지들은 이와 관련한 사진을 신문 1면에 배치했다.

▲경향신문 8일자 1면 사진 갈무리.

경향신문은 G20 정상들이 독일 함부르크에서 7일 개막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정상들이 함께 찍은 단체사진을 신문 전면에 내걸었다. 경향은 관련기사에서 “한·미·일 정상이 7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성공 발표에 대해 보다 강력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신속하게 도출해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압박을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면서 “중국과 러시아에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하고, 대북 압박에 더 박차를 가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 8일자 1면 사진 갈무리.

국민일보는 한·미·일 3국 정상이 함께 기념촬영을 한 후 만찬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1면에 담았다. 국민은 관련기사에서 “3국은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진지한 대화로 복귀할 때까지 최대한 압박을 지속할 것으로 약속했다”며 “또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국제사회와 공조해 ‘보다 밝은 미래’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음을 명문화했다”고 게재했다. 이어 “3국 정상은 전날 만찬에서 군사 행동 대신 ‘평화적 압박 기조’ 아래 ‘감내할 수 없는’ 경제 제재로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에 합의했다”도 전했다.

▲동아일보 8일자 1면 사진 갈무리.

동아일보는 7일 G20 현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맞이하는 모습을 1면에 걸었다. 동아는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정상 간 상호방문)를 복원하기로 했다”며 “다만 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두고 ‘국민 대다수가 (합의를)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일 인정하면서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또 다른 관련기사에서 “4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전후로 펼쳐진 외교전에서 ‘한·미·일(한국 미국 일본) 대 북-중-러(북한 중국 러시아)’의 전선이 명확하게 그어지고 있다”고 게재했다.

▲서울신문 8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서울신문은 한·미·일 정상이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을 첫면에 담았다. 서울은 관련기사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이 문제가 한일 양국의 다른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도 분명하게 밝혔다”며 “하지만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이행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종전 입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8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조선일보도 같은 사진을 1면에 사용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일 안보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며 “과거 진보 정부에서 중국을 의식해 한·미·일 삼각동맹 구도가 부각되는 것을 피했던 것과 다른 모습”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에서 한·미·일 협력 구도에 우려를 표했지만, 문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서는 불가피하다’고도 한 것으로 7일 알려졌다”고 게재했다.

▲중앙일보 8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중앙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한·미·일 정상의 기념촬영 자리에서 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함께 인사를 나누는 모습을 1면에 실었다. 중앙은 관련기사에서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7·6 베를린 구상’을 위한 후속 조치에 착수했다”며 “문 대통령은 전날 독일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에서 사실상의 남북 정상회담 제안이 담긴 대화 재개 요청과 함께 이산가족 상봉재개, 북한의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 참가, 오는 7월27일 휴전협정 64주년에 맞춰 군사 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중단 등 네 가지를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또 다른 관련기사에서 “북한은 7일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대화 재개를 위한 각종 제안이 담긴 ‘베를린 구상’에 공식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게재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