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미동맹은 피로 맺어진 관계"

[6월30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워싱턴 국회의사당 링컨룸에서 폴 라이언 하원의장 등 미 하원 지도부들을 만났다. 30일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등 대다수 조간신문은 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문 대통령은 미국 방문 첫 일정으로 버지니아 주 콴티코 국립해병대박물관을 찾아 장진호 전투기념비에 헌화한 뒤 한미동맹은 더 위대하고 강한 동맹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국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몇 장의 종이 위에 서명으로 맺어진 약속이 아니다. 저는 동맹의 미래를 의심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전쟁의 포화 속에서 피로 맺어졌다고 말했다. 동아는 국제 외교무대에 공식 데뷔한 문 대통령이 미국을 향한 첫 메시지로 한미가 단순 동맹을 넘어선 혈맹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장진호 용사들이 없었다면 흥남철수작전의 성공이 없었다면 제 삶은 시작되지 못했을 것이고 오늘의 저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이슈와 관련해서는 북한이 핵 동결을 약속한다면 대화를 시작할 수 있고 핵 폐기까지 단계별로 상응하는 보상을 미국 측과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핵 동결은 대화의 입구이고 그 대화의 출구는 완전한 핵폐기와 함께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북한과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저는 최소한도 북한이 추가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고 핵동결 정도는 약속을 해줘야 그 이후에 본격적인 핵 폐기를 위한 대화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이 6.15기념사에서 북한과 대화할 조건으로 제시한 추가적 핵미사일 도발 중단보다는 핵 시설 가동 중단 조치 등이 수반되는 핵 동결로 대화 기준을 한 단계 높였지만 여전히 북핵 해법으로 동결->대화->폐기의 대화를 강조한 단계적 접근법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이 국립해병대박물관을 방문해 로버트 러니 전 제독 부부를 만난 모습을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러니 제독은 1950년 흥남철수 당시 9만여 명의 피란민을 태운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일등항해사였다. 문 대통령의 부모도 그 배에 탔다. 문 대통령은 방미 첫 일정으로 해병대박물관에 있는 장진호 전투기념비에 헌화하며 일정을 시작했다.

 

한겨레는 트럼프 행정부는 28일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면서도 무역 문제를 주요 의제로 삼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앞으로 북한과 관여할 가능성에 대비한 아이디어도 문 대통령과 논의할 것이라며 다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의 독자적 제재 형태로 아직 북한을 더 압박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도 지금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양국 간의 이익 균형이 잘 맞춰져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한미 FTA가 더 개선될 필요가 있다면 함께 협의할 문제라고 했다. 무역 불균형에 대한 미국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면서 우리 정부의 북핵 해결 방안에 대한 미국의 공감을 얻어내는 선에서 접전을 찾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