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조직적 개입했다면 국민의당 해체"

[6월28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입사특혜 의혹 관련 제보 내용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인 이유미 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되어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검찰은 이씨를 체포상태에서 추가 조사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뉴시스)


"문준용 의혹 조작에 당내 인사 광범위하게, 조직적으로 개입됐다면 국민의당 해체해야"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이유미 씨가 당시 (안철수 대선 후보 캠프에서) 2030위원회 부단장이었고 공명선거대책단장인 이용주 의원 등이 녹취파일 입수경위, 등장하는 인물 전부 다 확인했다"며 "(당내 인사인 이씨가) 제보자에게 문자메시지가 왔다고 확인을 시켜주니까 당시로선 더 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안철수 전 후보가 입장표명을 해야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개인의 입장이기 때문에 제가 하라 마라 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저로선 이 사건이 당내에서 어떤 선까지, 어떤 범위까지 걸쳐서 광범위하게 개입이 됐느냐를 밝히고, 검찰 수사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 조작사건에 당내 인사들이 광범위하게,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면 이 당은 새정치를 하는 게 아니라 범죄정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해체해야 한다. 제가 앞장서서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책임론은 당연…대선후보가 최종 책임자"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이 SBS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서 "안철수 책임론이 나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이유미 씨나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안철수 전 후보와 아주 가까운 분이라고 하지 않았나. 의심의 눈길은 당연하다고 본다"며 "이에 대해서 안 전 후보도 책임있는 얘기와 반응을 하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 설령 직접 개입되지 않았더라도 후보는 선거 과정에서 최종 책임을 지는 분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사건에 대해 의사를 밝히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당내 진상조사단이 꾸려졌지만 그 조사의 범위와 대상을 법적 책임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정치적 책임의 소재를 밝히는 것이 관건"이라며 "(당내 일부 의원들이 특검으로 문준용씨 특혜 채용 의혹까지 조사가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설령 이 의혹이 미확인 상태로 남아있다 하더라도 지금 함께 제기하면 국민의당 사과의 진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 물타기 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기 충분한 대응이기 떄문에 특검은 좋은 제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문준용 의혹 조작, 당원 혼자서 절대 불가능"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대선 당시 문재인캠프 SNS 수석 부본부장)이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시 문준용 씨와 같이 파슨스 대학원을 다녔던 한국인이 6명밖에 안 돼서 모두 조사해보니 딱 한 분이 비슷한 조건이었다. 그분이 직접 나서서 국민의당에 제보한 일 없고 국민의당 제보자가 조작일 수 있다는 얘기를 해줬다"며 "(그럼에도) 조직까지 할 줄은 상상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대선 시기에 유력 대선 후보에 대한 제보를 당원 개인 혼자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당내에서 제보를 확인하는 과정이 굉장히 촘촘하게 이뤄진다고 본다"며 "캠프 상황실에서 모든 정보를 취합, 판단하고 대응 방안을 정하기 때문에 누군가 액션 플랜을 짰을 것 같다는 게 상식적인 추론"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다 내려놓는다는 각오로 조작 의혹 사건 임해야"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원내대변인)이 CPBC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서 "국민의당이 선거 4일을 남겨놓고 아주 기본적인 조사, 팩트체크도 하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공세했다는 것에 국민들은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며 "특히 이유미라는 당원 한 사람과 최고위원의 또는 한 두 명의 이야기로 진행됐다는 주장을 믿을 사람이 몇 명이나 있겠나"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일단 안철수 전 후보가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이 사건이 국민의당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클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큰 자세로 어느 정도 수위까지 책임을 져서 국민들을 납득시켜야 한다"며 (안철수 전 대선 후보는)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당연히 지고 나가야 한다. 법률적인 책임은 검찰 조사에 맡겨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