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이낙연 총리' 인준

[6월1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문재인 정부의 초대총리로 지명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재적 의원 299명 가운데 188명이 출석해 찬성 164명, 반대 20명, 기권 2명, 무효 2명으로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1일 대다수 주요 일간지들은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과 사드보고 누락 파문, 정유라 씨 입국 소식과 관련한 사진을 신문 1면에 배치했다.


▲동아일보 1일자 1면 사진 갈무리.

국민일보와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신임 국무총리가 3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총리임명작 수여식에서 나란히 허리를 깊게 숙이며 악수하는 모습을 신문 1면에 담았다.


세계는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이 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헌법상 총리의 권한을 보장하겠다’며 ‘민생 현안을 잘 챙겨서 민생총리, 갈등해결 총리, 현장 총리라는 칭찬을 국민께 듣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또 “이 총리는 이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사에서 ‘문재인 정부는 나라다운 나라를 건설할 정부다운 정부여야 한다’며 ‘내각다운 내각은 유능하고 소통하고 통합하는 내각이어야 하며, 이것이 촛불혁명의 최소한의 명령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고 게재했다.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헌법상 총리의 권한 보장’ 발언과 관련 “새 정부 첫 총리에게 힘을 실어줬다”며 “이낙연 총리가 이른바 ‘책임총리’로서의 위상을 갖고 권한을 행사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헌법에 규정된 총리 권한에 대해 행정 각 부처 통할, 국무위원 임명 제청, 총리령 발동 등이라고 설명하며 “하지만 ‘책임총리’는 노무현 정부 시절의 이해찬 총리처럼 상당한 정치적 실권을 쥐고 국내 주요 현안에 목소리를 낸 경우를 일컫는다. 문 대통령 또한 이낙연 총리에게 헌법에 규정된 총리의 권한을 전폭 보장한다면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이해찬’과 같은 조합이 재현될 수도 있는 셈”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일단 문 대통령과 이 신임 총리는 서로의 역할을 분명히 하면서 출발했다”며 “문 대통령이 외교·안보 분야에, 이 총리가 민생 등 일상 국정에 주력하는 역할 분담”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관련기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향후 ‘청문회 정국’은 극심한 진통이 거듭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 총리 임명동의안 본회의 상정에 강력 반발한 자유한국당은 ‘앞으로 협치는 어렵다’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은 재적지원 299명 중 188명이 참석한 이날 표결결과 찬성 164표, 반대 20표 등이 나온 것과 관련 “범여권이 확보한 찬성표는 128표였다. 나머지 36명의 찬성표는 대부분 국민의당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호남에 기반을 둔 국민의당은 전남지사 출신인 이 후보자 인준처리에 강력한 압박을 받았다”고 게재했다. 그러면서 “내각의 첫 퍼즐은 맞춰졌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 앞에 놓인 험로가 그대로 노출된 것도 사실”이라며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의 전폭적 협조 없이는 법률안 하나도 개정하기 힘든 상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아는 관련기사에서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성패가 ‘3당 공조’여부에 달렸다는 관측이 나온다”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 총리 인준에 반대하며 표결에 불참했다. ‘3당 공조’가 유지되는 한 수적 열세 속에 ‘보이콧’ 말고는 다른 견제 수단이 없음이 확인된 셈”이라고 보도했다. 동아는 표결결과와 관련 “이번 표결결과만을 두고 ‘3당 공조’가 지속될 수 있다고 보긴 어렵다는 얘기”라며 “일자리 추경 등 사안에 따라 국민의당이 민주당과 이견을 보이며 반대로 돌아설 경우 문재인 정부의 국정동력은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민주당으로선 국민의당을 우군으로 붙잡아 둔 상태에서 한국당과의 관계 개선도 이뤄야 하는 ‘이중과제’를 안게 됐다”고 보도했다.


서울과 중앙은 이낙연 총리 임명 관련 1면 사진과 별도로 사드 보고 누락 파문 소식을 다뤘다. 서울은 “청와대는 31일 ‘사드 보고 누락 파문’과 관련 국방부의 보고 문건 초안에는 발사대 4기가 추가 반입된 사실이 담겨 있었지만, 최종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삭제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전하며 “결과에 따라서는 사드 조기 배치를 강행한 박근혜 정부의 국가안보실에 대한 전면 조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은 관련기사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 ‘보고누락’ 논란이 국경을 넘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부가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 배치 사실을 보고하지 않았다며 진상조사를 지시하자 미국과 중국이 동시에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미국과 중국의 예민한 반응을 전하며 “이에 문 대통령은 이날 ‘사드와 관련한 나의 (진상조사) 지시는 전적으로 국내적 조치’라고 진화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조사 지시는) 기존 결정을 바꾸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말한다”, “사드는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결정한 것으로 정권교체가 됐다고 해서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함께 전했다. 


 

▲조선일보 1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조선은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딕 더빈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와 만나 대화하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선택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발사대 4기 반입 논란에 대해 진상조사를 지시한 뒤 31일 미국과 중국도 상반된 입장에서 각각 ‘우려’ 섞인 입장을 밝혔다”며 “대선 때부터 전략적 모호성을 통해 미국과 중국을 모두 설득시킬 수 있는 해법을 찾겠다고 했던 문 대통령의 ‘사드 삼국지 외교’가 시험대에 본격적으로 올려진 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드는 6월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첨예한 쟁점이 될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게재했다.


▲경향신문 1일자 1면 사진 갈무리.

경향과 한국은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입국 모습을 신문 1면에 실었다. 경향은 관련기사에서 “31일 강제 소환된 정유라씨(21)가 어머니 최순실씨(61·구속기소)와 같은 조사실에서 조사를 받고, 같은 구치소에서 밤을 보냈다”며 “검찰은 밤늦은 시각까지 정씨를 상대로 삼성으로부터 말을 지원·교체받은 경위, 이화여대 입학 당시 면접과정 등을 조사했다. 1일에도 정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인 검찰은 진술과 관련자료 등을 종합해 이르면 이날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 1일자 1면 사진 갈무리.

한국은 이와 관련한 기사에서 정씨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과 관련 “정씨는 ‘극도로 말을 아낄 것’이란 관측을 깨고 담담하게 말을 이어 나갔다”고 게재했다. 한국은 정씨가 이대 부정입학과 관련해선 “전공이 뭔지도 모르고 한 번도 대학에 가고 싶어한 적이 없다. 취소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 죄송하다”, 삼성으로부터의 명마 지원 특혜에 대해선 “딱히 (특혜인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국정농단과 관련해선 “어머니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하나도 모른다. 일단 전 좀 억울하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