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일자리 상황판' 설치...공약 속도전

[5월25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했다. 핵심 공약인 일자리 정책을 직접 감독하겠다는 의미다. 국민일보와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등 대다수 조간신문은 25일 문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놓인 일자리 상황판에서 설명하는 장면을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일자리 위원회 구성 및 상황판 설치 공약이 이행되면서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도 속도를 낼 전망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개별 대기업들의 고용 현황과 비정규직 고용 실태까지 상황판으로 점검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동아일보는 정부가 주도해 공공부문은 물론이고 민간기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제이노믹스’(문 대통령 경제정책)가 본격화했다고 설명했다. 동아에 따르면 일자리 상황판에는 고용률, 취업자 수, 실업률, 임금상승률 등 18개의 지표가 5초마다 업데이트된다. 청와대는 일반 국민도 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해 일자리 상황판을 실시간으로 보게 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지난 22~23일 휴가 및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에 이어 업무에 복귀한 뒤 첫 공개 일정으로 후보 시절 당선되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상황판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고 공약한 데 따른 후속 조치라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문 대통령의 일자리 대선 공약은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과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민간부문 일자리 50만개 창출이 뼈대다. 2015년 기준 2113시간인 연간 노동시간을 임기 중 1800시간으로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재계에서는 일자리에서 중요한 것은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인데 강제성을 띠면 압박으로 비칠 수 있다는 반응이 나왔다. 조선은 비정규직을 많이 사용하는 기업들의 추이가 드러나게끔 하고, 공공 부문도 비정규직이 많은 분야는 어떻게 개선되는지 월 단위로 파악하게 될 것으로 설명했다.

 

한겨레는 출범 보름을 맞은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속도전에 나서고 있다. 다음 달 말까지 문 대통령의 핵심 대선 공약인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체적 실행 계획이 나오고, 6월 예정된 임시국회엔 일자리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이 제출된다고 했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