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5당 대표 '협치 시동'

[5월20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을 갖고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설치에 합의했다. 20일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는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들이 오찬 전 청와대 상춘재 앞뜰에서 차를 마시며 대화하는 모습을 1면에 실었다.


▲20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여·야·정 협의체는 치매 국가책임제, 아동수당, 유급 출산휴가, 기초연금 인상 등 대선 당시 각 당 대선후보들의 공통공약을 추진하는 작업을 맡게 된다"며 "여소야대 상황에서 출범한 문 대통령이 취임 9일 만에 협치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은 또 내년 6월 개헌 추진 입장을 재확인하며 “정치권의 개헌 논의 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반영하고 선거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며 "문 대통령은 “제 말을 지켜야겠다는 강박이 있다”는 말로, 개헌 추진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20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간의 19일 오찬은 장소와 격식 등 여러 측면에서 파격을 연출했다. 대부분 탈(脫)권위와 국회 지도자들에 대한 배려가 담겨 있었다. 오찬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가운데 예정보다 40여분을 넘겨 오후 2시14분쯤 끝났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오찬은 청와대 경내 상춘재에서 열렸다. 상춘재는 외국 귀빈 초청 행사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건물이다. 여야 지도자들을 ‘귀빈’으로 대접하겠다는 뜻을 담았다"며 "오찬장에는 상석(上席)이 없는 ‘원형 테이블’이 마련됐다. 취임 후 처음으로 여야 원내대표들을 만나 협치를 모색하는 만큼 좌석으로 지위 고하를 따지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이날 회동에서) 후식으로는 김정숙 여사가 직접 만든 인삼정과가 나왔다. 회동에 참석한 원내대표들은 이 인삼정과를 정성스레 포장한 선물도 받아 돌아갔다"며 "여기엔 김 여사의 손편지도 들어 있었다. 전 수석은 “손편지에 ‘귀한 걸음 감사하다. 국민이 바라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하자’는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여사는 선물을 조각보로 포장했다. 작은 천 조각들을 모아 만든 조각보는 ‘협치’를 상징한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말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참석자들은 대부분의 행사에서 관례적으로 달던 이름표도 착용하지 않았다. 전 수석은 “대통령이 칼럼과 기사를 읽고, 청와대에서 열리는 각종 회의에 모든 참석자가 이름을 다는 관행을 재검토해 보라는 지시를 했다”면서 “앞으로 권위주의, 국민 위에 군림하는 청와대의 상징으로 지목될 수 있는 방문객과 청와대 직원들의 이름표 패용 관행의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20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오찬에서 여·야·정 국정 상설 협의체 구성과 각 당의 대선 공통 공약 추진을 제안했고, 5당 원내대표들은 이에 동의했다. 쟁점 현안인 사드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하자"며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뤘다"며 "하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 등에 대한 문 대통령의 협조 요청에, 야당은 확실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20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문 대통령은 “공통대선공약을 우선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각 당이 수용하기 쉬운 공약부터 시작해 협치 수준을 넓혀가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여야 원내대표들은 우선 검찰개혁, 국가정보원개혁, 방송개혁을 국회에서 논의키로 했다"며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은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전이라도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 근절에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개헌과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대로 추진하겠다"고 거듭확인했다. 개헌을 위해 내년 6월 지방선거에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후보시절 약속을 지키겠다는 뜻"이라며 "다만 개헌 시기와 내용에 있어 정당별 차이가 있어 실제 시행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4년 중임제를 선호하지만, 국회는 외교ㆍ안보 등 외치(外治)는 대통령이 맡고 내치는 총리가 담당하는 ‘분권형 대통령제’를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첨부파일
첨부파일 noimage[1].gif / 3,039 바이트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