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외교 시동"...文대통령 '집권 100일 플랜'가동

[5월17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주요국 특사단과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전날 청와대는 미국 특사에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중국 특사에 이해찬 전 국무총리, 일본 특사에 문희상 전 국회 부의장, 러시아 특사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EU와 독일 특사에 조윤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를 임명했다.


17일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중앙일보, 한겨레는 문 대통령과 특사단 모습을 1면에 담았다.


▲17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100일 플랜’을 가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선 전 문 대통령 측 핵심 인사들이 극비리에 마련한 ‘집권 100일 플랜’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대통령 업무지시를 활용해 집권 초 개혁 조치를 속도감 있게 단행하는 내용"이라며 "문 대통령이 집권 첫날부터 내놓은 개혁적 행정조치들도 ‘집권 100일 플랜’에 따른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는 16일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취임 후 내놓은 각종 조치들은 대부분 준비된 것들”이라며 “개혁 입법보다 대통령 업무지시를 통해 할 수 있는 개혁 조치를 먼저 실행한다는 ‘집권 100일 플랜’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직후부터 ‘님을 위한 행진곡’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제창,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인천공항 비정규직 정규직화,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세월호에서 희생된 기간제 교사의 순직 인정 등 업무지시를 잇달아 발표하고 있는데, 대부분 ‘집권 100일 플랜’을 통해 미리 준비한 개혁 로드맵에 따른 조치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17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과거 어느 때보다 엄중한 외교안보 상황을 우리가 물려받은 것 같다"며 "지난 6개월 정도 정상외교가 공백상태에 있었던 상황에서 외교안보의 위기 상황을 하루빨리 극복해 내고 정상외교 공백을 메워 내는 것이 새 정부의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본격적인 정상외교의 시작”이라며 첫 시작이 특사단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은 “선거기간 내내 새 정부의 외교정책을 ‘국익 중심 맞춤형 협력외교’라고 천명했는데 이번에 특사로 가시는 분들은 대한민국 최고의 맞춤형 특사”라며 “상황이 엄중하지만 자신감 있게 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그런 뒤 “새 정부가 ‘피플 파워(People Power·민중의 힘)’를 통해 출범한 정부라는 의미를 강조해 달라”며 "특히 이제는 정치적 정당성과 투명성이 굉장히 중요해졌음을 강조해 달라”고도 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세계일보,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과 16일 청와대를 방문한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메슈포틴저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의 만남을 1면 사진에 실었다.


▲17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 연달아 북핵문제 해결과 이를 위한 한미 동맹 및 국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지난 10일 취임 이후 문 대통령의 북한 관련 발언을 보면, 노무현 정부 1기 때는 물론이고 대통령 후보 시절보다도 북한을 더 압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기본적으로는 여전히 미국을 설득해 6자 회담을 재개하고 그 틀에서 북한과 협상을 통해 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라도 한·미 동맹 관계를 강조하고 미국과 '오해 없는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라며 "이와 함께 미국 측이 한·미 동맹 현안에서 거의 '1번'에 놓고 있는 사드 배치 문제에서 국회 동의 절차를 거치겠다고 하는 등 미국 측과 부딪칠 요소도 여전히 있다. 이 때문에 '특정한 상황'에서만 남북 간 대화를 할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과 벌어진 견해 간격을 정상회담 이전에 어느 정도 좁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17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잇따라 '백의종군'을 선언한 있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최재성 전 의원 등을 1면에 실었다. 한국일보는 "문재인 정권을 탄생시킨 개국공신들이 잇따라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줄곧 따라다닌 ‘계파정치’, ‘친문 패권주의’란 꼬리표를 끊고 9년 만에 되찾은 정권에 부담을 지우지 않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역대 대통령들은 출범 초기 예외 없이 핵심 측근들을 청와대 주요 보직에 중용했다. 정권 창출에 결정적 역할을 한 뒤 청와대에 입성한 측근들은 그러나 하나 같이 비리 사건에 연루되거나 비선 논란에 휘말리는 등 정권에 부담만 안기고 말았다"며 "그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퇴장은 비선 논란을 사전 차단하는 극약 처방인 셈"이라고 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