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날' 순직 인정받은 세월호 희생 기간제 교사

[5월16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이지혜·김소원 교사의 순직이 인정된다. 두 교사는 학생들을 구하다 숨졌지만 정교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순직을 인정받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스승의날인 15일 "두 교사의 순직을 인정해 스승에 대한 국가적 예우를 다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게 마땅하다"며 순직 인정 절차를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16일자 한겨레 1면 사진.


한겨레는 "문 대통령의 이 지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와 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공약에 따른 것"이라며 "인권위는 지난 4월 ‘기간제 교사 등이 공무원 신분이 아니라는 이유로 공무 수행 중 사망했을 때 순직을 인정하지 않으면 신분에 따른 차별 소지가 있다’며 인사혁신처에 제도 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인사혁신처는 ‘두 사람은 정교사가 아닌 비정규직 교사이기 때문에 교육공무원이 아니며 그들이 하는 일도 상시적 공무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며 "하지만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인사혁신처는 즉각 방법론 검토에 나섰다. 인사처는 이날 낸 보도자료에서 “사회적 논란을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공무원연금법 시행령’ 등에 (관련 규정) 반영을 포함한 다양한 대안을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와 서울신문, 한국일보는 전날 문 대통령이 출근하는 장면, 초등학교를 방문한 모습을 1면 사진에 담았다.



국민일보는 1면에 단독기사를 내걸고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내정돼 있었다는 게 문 대통령 캠프 사람들의 전언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올라온 명단 중 ‘양정철’ 이름에 ‘낙점’(落點·조선시대 임금이 추천된 세 후보자 중 한 사람 이름 위에 점을 찍는 행위)하지 않았다"며 "대신 공무원인 이정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이 낙점됐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문 대통령은 왜 양 전 비서관을 낙점하지 않았을까. 문 대통령 측근 인사들은 이를 “측근정치라는 비판에 대한 문 대통령의 결벽증에 가까운 거부감”이라고 표현한다"며 "한 측근 인사는 “(2015년 당대표 시절) 패권주의 프레임이 형성되니 문 대통령은 사실무근이라는 해명도, 다른 말도 하기 힘든 상황이었다”며 “비판이 뻔히 예상되는 상황에서 측근들을 청와대와 내각에 쓰기 힘들지 않았을까 한다”고 전했다"고 했다.

동아일보,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북한이 14일 오전 발사한 미사일을 1면 사진에 실었다.


▲16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세계일보는 "북한이 미국 본토 타격이 가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확보에 한발 다가섰다"며 "조선중앙통신은 15일 최고령도자(영도자·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께서는 표준화된 핵탄두뿐만 아니라 대형중량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중장거리 탄도로케트를 빨리 개발한 데 대한 전투적 과업을 제시하시고”라고 밝혀 화성-12가 기존보다 파괴력이 큰 대형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북한이 이날 발사한) 화성-12에 사용된 엔진 2~4개를 묶으면 미국 본토까지 날아가는 ICBM이나 정지궤도위성로켓 1단 추진체를 만들 수 있다"며 "‘최대한의 압박과 관여’정책을 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임기 내 미국 본토 공격이 가능한 ICBM이 등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언을 감안하면 북미 간 강대강 대결이 우려되는 기류다"고 보도했다.


▲16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중앙일보는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은 IRBM이다. IRBM과 ICBM의 재진입 기술은 완전히 차원이 다르다"며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IRBM의 최대 속도는 마하 16~17 수준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이어 "이 경우 대기권으로 재진입할 때 공기와의 마찰로 탄두(전투부)에 발생하는 열은 섭씨 5000도 정도라고 한다. 북한이 이 마찰열을 이길 정도로 탄두 내열 소재를 확보했는지는 미지수"라며 "설령 북한 주장대로 재진입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게 미국을 타격 목표로 하는 ICBM급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