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두고 '송민순 회고록'논란 재점화

[4월22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등 22일 대다수 조간신문은 19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관련 이슈를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경향은 유세 현장에서의 시민들의 모습을 담으며 여론 조사 내용을 상세하게 전했다. 경향에 따르면 한국갤럽이 21일 발표한 대선후보지지도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보다 오차범위를 넘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일보는 노무현 정부의 지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기권 과정이 대선을 코앞에 두고 재점화 됐다. 당시 정부의 결정 과정에 참여했던 핵심 인사들이 10년 만에 엇갈린 주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1일 지난해 10월 발간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일단 남북 경로로 북한 반응을 확인해 보자고 지시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한 문건을 언론에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송 전 장관이 정부가 확인한 북한 입장을 청와대가 정리했다며 공개한 문건에는 남북이 반공화국 세력들의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북남 선언에 대한 공공연한 위반으로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만일 남북이 반공화국 인권결의안 채택을 결의하는 경우 10.4 선언 이행에 북남 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를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함이라고 기록돼 있다.

 

세계일보는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이를 2의 북풍공작으로 규정하고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정면돌파를 선언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지도자의 도덕성을 거론하며 문 후보를 공격했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문건에 따르면 북측은 ‘(남측이) 결의안에 찬성할 경우 북남 관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정치권 등에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주장대로 이미 내려진 기권 결정을 북측에 통보한 것에 대한 답신이라고 보기에는 부자연스럽다는 말이 나왔다고 했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