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마침내 밖으로...선체조사위 28일까지 출범

[3월24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세월호 선체가 약 3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선체조사 방법과 미수습자, 사망자의 유품 상태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미의 램프가 열려 있어 인양작업이 난관에 부닥친 가운데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24일자 모든 주요 일간지들은 세월호 선체의 모습을 1면에 담았다.


▲24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세계일보는 전남 진도 동거차도 인근 해상에 침몰했던 세월호가 참사 발생 1073일 만에 수면위로 떠오른 모습을 1면에 담았다. 세계는 관련기사에서 “23일 오전 4시47분 대형 바지선 사이에서 어둠을 뚫고 1073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는 좌현으로 약간 기운 채 누워있었다. 길이 145m, 높이 24m, 폭 22m의 세월호는 긴 시간에 할퀸 듯 페인트가 군데군데 벗겨지고 녹이 심하게 슬어 있었다”고 보도했다. 세계는 “오매불망 세월호 인양을 기대했던 유족들은 어업지도선 ‘무궁화 2호’나 전남 진도군 조도면 동거차도의 야산 정상에서 무거운 침묵 속에 인양 현장을 지켜봤다”고 게재했다.


▲24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동아일보도 같은 사진을 1면에 사용했다. 동아는 관련기사에서 “정부의 세월호 인양 작업이 난관에 부닥쳤다. 세월호를 바닥에서 들어올리는 데는 성공했지만 차량을 배에 실을 때 입구 역할을 하는 세월호 선미 왼쪽 램프가 열린 것이 뒤늦게 발견돼 선체 인양 작업이 전면 중단됐다”고 전했다. 동아는 “자칫 정부와 중국 인양업체 상하이셀비지가 예상하는 ‘골든 타임’인 24일까지 반잠수식 선박에 싣기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간조와 만조의 차가 작아지면서 조류가 느려지는 소조기가 24일이면 끝나 이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다음 소조기인 4월5일 경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도 부담”이라고 게재했다.


▲24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도 동일한 사진을 1면에 배치했다. 경향은 관련기사에서 “세월호 침몰현장과 가장 가까운 항구인 팽목항에는 이날 인양 소식을 듣고 달려온 추모객들의 발길이 내내 이어졌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인양 현상을 지켜보기 위해 바다에 나갔지만 분향소와 팽목항 방파제는 안타까움과 기대를 품고 한달음에 달려온 시민들로 북적였다”고 보도했다.


▲24일자 한겨레신문 1면 사진.


한겨레신문도 세월호 사진을 1면에 위치시켰다. 1면 전체를 세월호 선체 사진으로 편집했다.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세월호 선체 인양 작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국회도 진실을 끌어올리기 위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회는 오는 28일 열릴 본회의까지 선체조사위 구성을 마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선체조사위의 업무범위는 단순히 육상에 끌어올려진 세월호의 선체를 조사하는 일을 넘어선다. 우선 9명의 미수습자를 수습하는 일이 최우선이다. 선체 인양 과정에 대한 지도·점검, 유류품 수습, 조사가 끝난 세월호의 선체 처리와 보존 검토 등도 선체조사위의 업무에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한겨레는 또 다른 관련기사에서 “세월호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까지 3년이 걸린 이유를 되짚어보면, 박근혜 정부와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이 전부책임을 면하기 위해 진실규명 요구를 막아선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며 박근혜 정부와 자유한국당 인사의 이름을 거론했다. 김재원 당시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김진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안홍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등의 이름이 거론됐다. 


▲24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서울신문도 동일한 사진을 1면에 사용했다. 서울은 관련기사에서 “세월호 인양이 지난 3년간 지연된 이유를 놓고 각종 소문과 억측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세월호 인양이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에 이어 검찰조사를 받는 시기와 맞물리면서 ‘고의지연’과 ‘관심 돌리기’라는 오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은 해수부 관계자의 입을 빌어 “상반기 내 4~6월에 인양하겠다는 얘기를 지난해와 올 초에도 했었고, 마침 소조기에 맞춰 인양 준비가 모두 끝나 진행된 것”이라고 전헀다.


▲24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도 같은 사진을 사용했다. 국민은 관련기사에서 “세월호 참사는 박근혜 정부의 ‘5·18’이었나. 쿠데타로 권력을 잡고 광주민주화운동을 잔혹하게 진압한 전두환 정권은 임기 내내 5·18과 광주라는 ‘원죄’에 시달리다 끝내 1987년 직선제 개헌으로 국민 앞에 백기투항했다”며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관저에 머물며 올림머리를 하고 보낸 7시간의 악몽은 역시 임기 내내 그를 따라다녔다. 세월호는 이 정부의 무능력, 무대책, 무책임을 뜻하는 대명사가 됐고 결국 탄핵의 단초가 됐다”고 보도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