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시간 넘게 조사받은 박 전 대통령..."국민께 송구...혐의는 부인"

[3월22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433억원의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14시간에 걸친 검찰조사를 받았다. 박 전 대통령은 혐의 대부분을 적극적으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22일 모든 주요 일간지들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는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1면에 배치했다.


▲22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지난 21일 박 전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검찰청 안으로 들어서기 직전의 모습을 대문사진으로 선택했다. 경향은 관련기사에서 “대한민국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검찰에서 피의자 조사를 받았다. 이날 오전 9시 35분부터 14시간 가량 이어진 신문에서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혐의를 대부분 부인하거나 민감한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일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으로부터 뇌물수수 혐의는 전면 부인하고, 일부 증거가 명확한 부분에서는 사실관계를 인정하면서도 불법·위법 행위를 지시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신문도 같은 사진을 사용했다.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은 검찰청사에 도착한 뒤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짧은 말만 남기고 조사실로 향했다. 8초짜리 메시지”라며 “이로써 직권남용과 뇌물수수 등 14개 혐의를 받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 절차도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게재했다. 이어 “검찰 안팎에선 박 전 대통령이 종전 태도를 바꿔 이날 검찰 소환에 순순히 응한 것과 관련, 헌법재판소가 탄핵 인용 결정을 하면서 법치 무시의 한 사례로써 ‘조사불응’을 질타했던 게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한국일보도 같은 사진을 선택했다. 한국일보는 관련기사에서 “21일 소환 조사와 관련해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영상녹화 거부를 수용해 논란을 빚고 있다. 앞서 지난달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수사 과정을 문제삼지 못하도록 녹음·녹화를 고수하다가 대면조사가 끝내 무산된 것과는 180도 다른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은 “검찰은 이날 ‘박 전 대통령과 변호인들이 동의하지 않아 영상녹화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면서 "박 전 대통령 측이 특검 때처럼 재차 녹화를 거부했다는 식의 보도가 나가자 손범규 변호사는 ‘검찰이 동의 여부를 묻지 않고녹화할 수 있는데 동의 여부를 물어와서 부동의 뜻을 표했다’며 ‘이를 두고 녹화를 거부했다고 하면 난센스’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를 두고 검찰이 국정농단 사태 핵심 피의자인 박 전 대통령에게 과도한 예우 내지 특혜를 준 게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특검과 달리 검찰이 영상 녹화를 선뜻 포기한 데 대한 비판“이라고 부연했다.


▲22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는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1면에 게재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 “김수남 검찰총장과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수뇌부는 21일 밤늦게까지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 상황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촉각을 곤두세웠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검찰 안팎에선 박 전 대통령 조사가 마무리된 것을 계기로 김 총장의 고민이 시작됐다는 말이 나왔다. 김 총장 개인으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것이 자신을 임명한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은 “검찰 일각에선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며 뇌물수수, 직권남용, 공무상 기밀 누설 등의 혐의 성격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인물과의 형평성을 거론했다. 이어 “반면 전직 대통령이라는 신분과 도주 우려나 증거인멸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했다. 조선은 “검찰 안팎에선 김 총장이 시간을 오래 끌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고 내다봤다.


▲22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동아일보도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 선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1면에 담았다. 동아는 관련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에 소환되면서 대선주자들과 정치권은 대선판도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 여부가 48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정국을 흔들 수 있어서”라고 게재했다. 동아는 ”자유한국당은 제외한 각 당 대선 주자들은 이날 한목소리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자가 ‘구속 수사가 적절하냐’를 두고는 말을 아꼈다. 검찰 수사에 영향을 주지 않겠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파면당한 박 전 대통령이 구속수사를 받으면 일부 보수층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는 등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22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세계일보도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전면에 내걸었다. 세계는 관련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중 네 번째로 검찰에 출두한 21일 청와대는 침통한 분위기를 감추지 못했다”고 게재했다. 세계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 설명에 “황 권한대행은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기록했다.


▲22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는 박 전 대통령의 모습과 ‘빈칸’을 위·아래로 1면에 배치했다. 국민은 사진설명에서 “저 문을 통과해 검찰청 안으로 들어가는 순간을 지켜보면서 지난 수개월간 한국사회를 뒤흔들었던 박 전 대통령이 역사의 뒤편으로 페이드아웃되며 서서히 사라지는 느낌을 받는다. ‘박근혜 이후’ 우리 사회가 무엇을 할 것인지가 빈칸으로 남았다”고 전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