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심판' 운명의 날 밝았다

[3월10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운명의 날'이 밝았다. 헌법재판소는 10일 오전 11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를 내린다. 헌재가 탄핵 인용을 결정할 경우 박 대통령은 파면되고 오는 5월 조기 대선이 치러진다. 만약 기각 판단이 내려진다면 박 대통령은 이날부터 직무에 복귀하고 대선은 12월에 열린다.


경향신문과 한겨레 등은 이날 1면 머리기사에서 헌재의 결정이 박 대통령 개인의 정치적 운명뿐 아니라 한국 민주주의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0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역사에 획이 그어질 날이다. 대통령의 운명만이 아니라 헌법과 법치의 존엄이, 민주주의의 미래가 분기점에 섰다. 분노와 희망을 품고 넉 달 넘게 달려온 ‘촛불의 꿈’도 운명을 마주한다"며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를 이끌고 ‘주권재민’을 외치며 겨울 광장을 지킨 것은 시민이다. 지난해 10월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19차례 이어진 촛불집회 참가자는 연인원 1587만3000여명에 이른다. 시민은 분노했으나 그 크기 만큼 인내했다. 흔들리지 않았다. 기어코 평화를 지켰다"고 보도했다.

 

▲10일자 한겨레 1면 사진.


한겨레는 "정치권과 일부 언론은 박근혜 대통령 한 사람이 맞을 운명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민주주의와 보통 사람들의 삶도 중대한 기로에 서는 날이다.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의 손끝이 곧 이정표다. 국회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지 92일, 촛불 없이 저절로 지나온 순간은 없었다"며 "지난 92일은 ‘탄핵 열차’의 주행 시간일 뿐 아니라, 한국 사회의 적폐가 선명하게 들춰지는 과정, 성숙의 시간이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야당이 박 대통령 탄핵심판 결과 상관없이 '제도 정치'로 복귀할 것이라고 1면 머리기사에서 보도했다. 


▲10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 이후 인용이든 기각이든 결과에 상관없이 거리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광장 정치’를 끝내고 ‘제도 정치’로의 복귀다"며 "탄핵심판 선고 이후 제도권 내에서 민심을 수용해 정국 혼란을 수습하고,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하겠다는 것이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정치 원로·전문가들도 국회 내 해법 마련을 한목소리로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은 탄핵이든 아니든 결과에 승복해야 갈등을 끝내고 새롭게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10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동아일보는 "헌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시민들이 불복해 격렬하게 반발한다면 혼란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3·10 탄핵심판 선고’ 이후 갈등과 분열을 딛고 대한민국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느냐가 정치권과 시민의식에 달려 있는 시점"이라며 "헌재 결정 이후 박 대통령부터 자신의 지지자들을 설득하고, 반대자들을 포용하는 ‘통합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촛불과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이 서로를 인정하는 자세도 절실하다"고 했다.


▲10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서울신문은 "국론 분열로 인한 ‘승자의 저주’와 ‘패자의 불복’ 모두를 경계해야 할 때다. 정치권과 종교계 등을 중심으로 국정 공백과 정국 혼란을 뒤로하고 안보와 경제, 리더십의 ‘3각 위기’를 넘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며 "여야는 당을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탄핵심판 선고 이후의 정국 구상에 돌입했다. 각 당 지도부는 “헌재 결정 승복”을 내세우면서 탄핵 찬반을 둘러싼 막판 여론전에도 주력했다"고 보도했다.


▲10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세계일보는 "대한민국이 갈림길에 섰다.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선고는 박 대통령의 운명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한다"며 "탄핵 인용이든 기각이든 헌재 선고 결정에 승복할 때만이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있다.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가 국가 리더십 공백과 극심한 사회 갈등의 끝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10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는 "정치권과 종교계, 법조계 원로·지도자들은 박 대통령과 여야(與野) 정치권은 물론 국민 모두가 헌재(憲裁) 결정을 계기로 탄핵 찬반 대립을 끝내고 화합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며 "여야 각 정당도 헌재 결정에 승복하고 정국 수습에 나서자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 대변인은 본지 통화에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고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본지 통화에서 "정치권이 헌재 결정에 승복하고 존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헌재 결정에 반드시 승복하겠다"고 했다. 바른정당은 대변인 논평에서 "헌재 판단에 무조건 승복하는 것은 사회적 혼란을 수습하고 갈등을 치유하는 출발점"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10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과 머리기사로 실린 사설.


중앙일보는 '오늘 승복이 법치의 새 역사 연다'는 사설을 1면 전면에 실었다. 중앙일보는 "누군가는 이 악몽에 ‘끝’을 선언해야 할 시간이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이후 92일째 온 나라는 분열과 혼란에 휩싸였다"며 "오늘 박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야말로 끝없던 이성의 표류에 마침표를 찍어야 할 역사적 고비"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헌재 앞 찬(贊)과 반(反)의 격렬함. 양 갈래 심판의 후폭풍에 근심 무거운 침묵의 다수. 진실의 외로움에 밤잠 설쳤을 재판관들. 이 모두가 오늘 보듬어야 할 단어는 바로 ‘법치(法治)’다"며 "촛불집회, 태극기 광장의 시민들도 이젠 헌재의 심판을 수용해야 할 시간이다. 개인의 신념보다 ‘법 안의 자유’만이 함께 사는 사회를 지탱할 수 있다. 더 이상의 갈등은 모두를 공멸의 나락으로 빠뜨릴 뿐"이라고 했다.


▲10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탄핵 인용과 기각에 승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여론조사한 결과를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한국일보는 "갈림길 앞에 선 민심의 표정은 복잡하다. 한국일보와 오피니언라이브가 6~7일 전국 성인 1,0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에서 탄핵 기각 시 ‘승복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절반에 육박(47.7%)했다"며 "‘결과를 인정하고 승복하겠다’는 응답(47.8%)과 비등했다. 최근 탄핵 반대 측이 과격한 언동을 내놓고 있지만, 탄핵 인용 시 불복하겠다는 응답은 10.1%(승복 87.2%)로 제한적이어서 정작 민심의 반발과 정국 혼동은 탄핵 기각 시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