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국정농단 몸통은 朴대통령"

[3월7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3개월간의 활동을 마치고 6일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특검은 삼성그룹의 뇌물 공여,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최순실씨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시·학사 비리, 대통령 비선진료 등과 관련해 13명을 구속하고 1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7일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한겨레, 한국일보는 박영수 특검 등 특검팀의 모습을 1면에 싣고 수사결과를 분석했다.


▲7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으로부터 수백억원대 뇌물을 받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지시한 정경유착과 국정농단의 ‘정점’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지목했다"며 "40년 지기인 최순실씨(61·구속 기소)와 짜고 박 대통령이 국민과 헌법이 위임한 권력을 사유화하고, 공직사회나 시민사회의 ‘눈엣가시’ 인사들은 배척·응징하며, 뇌물을 준 기업들에 특혜를 줬다고 결론을 낸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특검 수사 결과 박 대통령은 ‘비선 실세’ 최씨와 지난해 4~10월에만 총 573회 통화했다. 박 대통령은 또 ‘비선 진료’ 핵심 인물인 김영재 원장의 부인 박채윤씨와도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의 차명폰을 통해 수차례 통화했다"며 "박영수 특검은 이날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번 특검 수사의 핵심 대상은 국가권력이 사적 이익을 위해 남용된 국정농단과 우리 사회의 고질적 부패고리인 정경유착”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7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역대 특별검사 중 가장 돋보이는 활약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6일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의미 있는 기록을 다수 남겼다"며 "90일의 수사기간에 전·현직 장관 등 고위 공직자, 삼성 고위 관계자, 대학교수 등 30명을 재판에 넘겼다. 역대 특검 가운데 가장 많은 수다. 검찰 특별수사본부에서 약 5만5000쪽의 수사자료를 넘겨받아 국정농단 수사를 진행했던 특검은 지난달 28일 1차 수사기간 종료일까지 6만쪽이 넘는 수사기록을 남겨 검찰에 다시 인계했다"고 보도했다.


▲7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동아일보는 "특검팀은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 2014년 5월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된 직후 복수의 기업에서 우 전 수석 계좌에 입금한 수억 원의 성격을 조사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특검은 우 전 수석 본인과 가족 명의 계좌에서 이들이 소유한 가족회사 정강으로 30억∼40억 원가량이 입금된 정황을 파악하고 관련 계좌의 금융거래 기록을 분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이 청와대에 들어간 직후 그의 계좌에 수억 원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송금을 한 쪽은 대부분 우 전 수석이 변호사로 활동할 때 사건을 수임했던 기업이나 기업 관계자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7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은 40년 지인인 최씨와 공모해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는 데 국민으로부터 위임 받은 권력을 사실상 사유화하면서 휘둘렀다"며 "수백억원의 뇌물을 건넨 대기업에는 엄청난 특혜를 제공한 반면, 자신과 반대편에 있는 인사들은 자리에서 쫓아내거나 정부지원 대상에서 배제하는 등 철저히 응징했다는 게 특검의 결론이다.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있는 ‘대통령의 민낯’이다"고 보도했다.


이날 세계일보와 중앙일보는 김정남 피살사건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주권 침해 언행으로 추방 명령을 받은 강철 주말레이시아 북한 대사의 모습을 1면에 실었다.


▲7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중앙일보는 "북한과 말레이시아는 대사를 각각 ‘맞추방’하며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며 "강 대사의 출국에 맞춰 북한 외무성도 모하멧 니잔 모하맛 북한 주재 말레이시아 대사를 추방했다. 자국 대사를 추방한 말레이시아에 대한 북한의 외교 보복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김정남 암살사건으로 촉발된 양국의 외교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말레이시아가 오는 28일 북한 평양에서 열리는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최종 예선에 자국 국가대표팀의 출전을 금지했다고 AP통신이 6일 보도했다"며 "양국의 갈등이 스포츠 교류 중단으로까지 비화됨에 따라 향후 양국 갈등은 대사관 폐쇄는 물론 단교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