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00일...진실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1월9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00일이 됐다. 참사 당일 정부가 왜 적극적인 대응을 망설였는지, 박근혜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중앙대책본부에 나타나기까지 7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그날의 진실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국정농단 사태를 지켜본 시민들은 광장에서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다. 9일 상당수 주요 일간지는 세월호 참사 1000일을 맞아 이와 관련한 소식과 사진을 신문 1면에 배치했다.


▲9일자 경향신문 1면 갈무리.

경향신문은 지난 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1차 촛불집회에서 세월호 참사 생존학생 9명이 무대에 올라 발언을 한 뒤 유가족과 끌어안으며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선택했다. 경향은 관련기사에서 “지난 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1차 촛불집회에는 세월호 참사 생존학생 9명이 무대에 올랐다”며 “생존 학생들이 공개석상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경향은 “이들 중 장애진씨(20)가 대표로 나서 9일로 1000일을 맞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면서 “장씨는 ‘시민들 앞에서 온전히 저희 입장을 말씀드리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며 ‘저희는 모두 구조된 것이 아니다. 스스로 탈출했다고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고 보도했다.


▲9일자 한국일보 1면 갈무리.


한국일보는 세월호 참사 1000일을 앞두고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찾은 추모객들이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모습을 대문사진으로 선택했다. 한국은 관련기사에서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 아홉명 중 하나인 다윤양 아버지의 생활상을 전하면서 “매서운 바닷바람을 맞아가며 딸 소식을 기다리는 부모의 억장은 무너진 지 오래”라며 “늦어지는 세월호 인양 작업은 실종자 가족을 더 힘들게 하고 있다”고 게재했다. 한국은 그러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의혹이 불거지고 있지만, 정부 주도의 인양 작업에 실낱 같은 희망을 걸고 있는 실종자 가족은 마음 놓고 비판도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9일자 세계일보 1면 갈무리.


세계일보는 세월호 참사 1000일을 앞둔 지난 8일 경기도 안산시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에 마련된 단원고 4·16기억교실에서 한 어린이가 노란색 추모 메시지를 붙이는 모습을 1면에 담았다. 세계는 관련기사에서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 작업은 선체 인양 지연과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종료 등으로 국민의 관심권에서 멀어지는 듯했지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다시 정국의 한복판에 떠올랐다”면서 “캄캄한 바다 아래 녹슨 채 가라앉은 세월호처럼 진실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이 크다”고 전했다.


세계는 “특조위는 사고 당시 교신 데이터 조작의혹이나 세월호 선채 과적 문제 등을 제기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지만, 수사권이 없는 등 조사권한의 한계와 정부의 비협조적인 태도 등으로 희생자 유족과 국민이 원하는 진상을 규명하지 못했다”면서 “정확한 침몰 원인을 규명할 선체 인양도 기약이 없다”고 보도했다. 세계는 그러면서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등 2기 세월호 특조위 출범을 골자로 한 법안의 국회 통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고 첨언했다.


▲9일자 국민일보 1면 갈무리.


국민일보는 지난 8일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 세월호 정부합동분향소에 시민들이 찾아와 희생자를 추모하는 모습을 1면에 담았다. 국민은 관련기사에서 “국회에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 등과 관련해 총 13건의 법안 및 결의안이 계류 중”이라며 “정치적 독립성과 권한이 강화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이 포함돼 법안 통과 시 진상규명에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은 “문제는 시기”라며 “국회선진화법 규정에 따라 법안 통과가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은 상존한다”면서 “이 때문에 야권이 여당을 압박해 합의처리 시한을 줄이는 게 과제”라고 게재했다.


▲9일자 한겨레신문 1면 갈무리.


한겨레신문은 ‘강남 땅투기 원조는 박정희였다’는 제하 기사와 함께 지난 7일 한강을 따라 늘어선 서울 강남구 압구정 일대의 야경 모습을 신문 1면에 담았다.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박정희 정권이 강남개발을 밀어붙임과 동시에 1970~1971년 땅투기로 수백억원의 매매차익을 남겨 대선자금으로 썼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확인된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강남 개발은 부동산 버전의 재벌 육성”이라면서 “박정희 정권이 만든 부동산 투기대열에 올라탄 사람들은 중산층이 됐지만, 그러지 못한 다수에게는 ‘헬조선’이 열렸다. 강남발 투기 열풍이 번지면서 전 국토가 투기장이 됐다”고 전했다.


▲9일자 중앙일보 1면 갈무리.


중앙일보는 고 박종철씨 30주기를 앞두고 1987년 고문으로 숨진 서울 남영동 대공분실(현재 박종철 기념관)의 모습과, 아버지 박정기씨가 부산 집에서 아들을 회상하는 사진을 함께 1면에 걸었다. 중앙은 관련기사에서 당시와 이후 상황에 대한 박정기씨의 술회를 전한 데 이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화난 시민들이 광장으로 나왔다.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시민들은 권력에 의한 폭력, 민심과 동떨어진 정치에 분노한다”면서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가. 박종철 사건이 2017년에 다시 한국사회에 던지는 질문이다. 박씨 아버지는 그렇다고 답한다. ‘한 번이 아니고 두 번 세 번 그런 일이 반복된다 하더라도 그 주체(시민들)의 마음이 단단해야 돼. 마음이 단단하면 성공할 수 있어’”라고 게재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