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탄핵안 상정해도 가결 어려울 것"

[12월1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여야합의 시 불확실한 탄핵 굳이 추진할 이유 없어"
- 비박계인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이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탄핵에 동참했던 것은 조기에 국정공백 상태를 끝내고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하는 차원이었는데 대통령이 자진퇴진하겠다는 변수가 생긴 상황에서 굳이 탄핵을 해야 하느냐는 의원들이 있는 것이다, 야당이 9일까지 대화에 임하지 않는다면 탄핵에 명분을 줄 방법이 없다며 한 말.


"대통령이 직접 퇴진 시점 밝혀야 진정성 있어"
-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이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공을 국회로 떠넘긴 형국에서 여야 분열을 일으키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는 등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다, 탄핵절차를 밟아서 대통령이 퇴진하는 것보다는 이 안이 조기 대선 쪽에 훨씬 가까운 안이 될 것이라며 한 말.


"개헌으로 임기 단축? 실정법만능주의, 역겨울 정도"
-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이 C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조건을 붙이지 말고 즉시 퇴진 의사를 밝히는 게 (대통령의) 모든 것을 내려 놓는 것이다, (3차 대국민 담화는) 박 대통령 본인의 발언이라기 보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 같은 사람의 작품일 것이라며 한 말.



자신의 퇴진 절차를 국회에 맡기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3차 담화 이후 탄핵 찬성입장이었던 새누리당 비박계가 주춤하는 모습이다. 야 3당이 탄핵 강행 입장을 고수하는 상황에서 비박계가 탄핵 정국을 좌우할 열쇠를 쥐게 됐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개헌을 통해 박 대통령의 임기를 내년 4월로 단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박맹우 사무총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를 시청하고 있다.(뉴시스)


이정현 대표가 지난달 21일 임명한 박맹우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번 대통령 담화를 아주 진정성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며 "아직 수사 단계인데도 헌법이 정하고 있는 임기를 내려놓겠다고 한 것은 대통령으로서 대단한 결단이고 진정성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여야가 공감대를 이뤄 대통령 임기를 조기단축하려고 할 때 이왕이면 개헌을 통해서 권력구조까지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며 "그것이 불가능하면 개헌과 상관없이 내년 4월 쯤 대통령이 자진 하야하는 방식으로 퇴진한 뒤 한 두 달 내에 대선을 치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사무총장은 "(박 대통령 담화 이후) 의원총회를 하면서 지금까지 탄핵을 주장했던 의원들의 의견이 상당히 완화됐다. 탄핵을 포기 하고 한 번 더 협상을 지켜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이라며 "(탄핵소추안이 상정되더라도) 가결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박 대통령이 여야가 정한 방법과 일정을 전향적으로 따르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예를 들어 4월로 퇴진 시점을 정하고 대선을 치르는 로드맵을 여야가 공감된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현정 PD가 "현재로서는 여야가 공감할 가능성이 없다"고 되묻자 박 사무총장은 "야당이 협상을 전부 거부한다면 우리당(새누리당)과 대통령하고라도 협의를 해서 국민에게 설득을 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답변했다.


박 사무총장은 "민심은 즉시 하야하라 하는 건데, 민심이 옳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현실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불합리한 것이 많다"며 "다수의 선택이 민주주의인데, 민주주의(국민들의) 요구가 최선이 아닌 경우는 상당히 많았다. 4월 퇴진설이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할 국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