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9일까지 대통령 퇴임 시기 확정해야"

[11월30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질서 있는 꼼수담화, 징글징글한 친박들"
-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SBS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서 새누리당 친박계도 대통령과 함께 탄핵을 받은 셈인데 비박이 헤멘다면 역시 탄핵을 받게 될 것이다, 탄핵이 부결되면 비박이 반대표를 던졌다는 것인데 이때 국민들이 당을 존재하게 하겠느냐, 결국 대통령에게 9일까지 질서 있는 퇴진을 요청한 뒤에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탄핵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한 말.


"대통령 담화, 정쟁 일으키고 미궁에 빠뜨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국민은 대통령의 담화에서 반성을 느낄 수 없었고 사과도 받지 못했다, 민심은 대통령의 사퇴와 의회의 탄핵 절차 수행이다, 이 과정에서 민심에 집중해야 하지 개헌 등은 다른 차원에서 논의돼야 한다며 한 말.


"10명 중 8명 탄핵 찬성, 보수층 기반도 무너져"
-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이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리얼미터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를 받아 실시한 조사에서 ‘대통령 탄핵’에 대해 물어본 결과 탄핵 찬성이 10명 중 8명 수준인 79.5%로 압도적이었다, 보수층에서도 탄핵 찬성이 57.4%로 보수층 기반도 무너지는 중으로 분석된다며 한 말.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황영철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재경, 정병국 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퇴진 의사를 밝히면서 자신의 진퇴 절차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야당과 함께 탄핵절차를 추진하려던 새누리당 비박계는 잠시 주춤한 모습이다. 야 3당은 탄핵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소추안이 국회에 상정되더라도 비박계의 찬성표가 없다면 정족수 부족으로 탄핵 가결은 쉽지 않다.


새누리당 비박계 비상시국회의 대표인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29일 대통령의 담화를 갑갑하게 들었다. 퇴진 일정에 대해서 언급은 했지만 본인 스스로 결정을 하는 게 아니라 완전히 국회로 공을 돌렸다"며 "어떻게 보면 수를 놓는 것 같다, 게임을 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과연 국민들을 얼마만큼 납득 시킬 것인지 의문"이라며 "담화 내용의 진정성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명쾌하지 않은 담화를 통해서 국회를 혼란 속으로 빠뜨린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탄핵을 강행하겠다는) 야당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그건 야당의 입장인 것"이라며 "저희들은 이 지경까지 온 것에 대해 공범이라는 죄책감을 갖고 있는 집권여당으로서 한 가지만 볼 수는 없다"고 했다.

 
정 의원은 "다만 대통령이 제안을 했기 때문에 9일을 마지노선으로 잡고 탄핵 표결 직전까지 협상을 하려 한다"며 "대통령이 9일 전까지 퇴임 시기를 확정하면 저희들은 그다음 문제를 논의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이 퇴진 의사를 밝혔는데 굳이 탄핵을 해야 하느냐는 친박계의 입장에 대해) 그분들은 이 협상, 논의에 개입할 자격이 없다고 본다"며 "이번 담화는 계획됐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친박계가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다. 탄핵 여부는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한 멤버들의 뜻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어제 담화 이후 이탈 표가 나올 것 같다는 예측에 대해) 그런 부분도 있을 수 있겠으나 그것이 대세를 좌우하지 않는다고 본다"며 "집권여당으로서 우리가 주도적으로 만든 대통령을 우리 손으로 탄핵하느냐 마느냐는 입장인데, 어떤 각오를 가져야 임할 수 있을까 생각해봐야 한다. 여야 모두 이것을 쉽게 받아들이고 자기들 계산만 해서 판단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 사건의 종지부는 개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며 "원인을 따져보면 87년 체제가 출범한 이래 모든 대통령이 불행한 대통령으로 끝났다.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사건이 매번 일어났고 이번 것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한계를 아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수습 절차는 제도를 개선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