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곳 무공천"...청와대 겨냥한 김무성의 반격

[3월25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새누리당이 4·13총선 후보 등록 마감을 하루 앞둔 24일 헌정 사상 초유의 공천장 ‘옥새 전쟁’에 들어갔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공천관리위원회가 단수 추천한 5명의 공천장에 ‘직인 날인’을 거부하며 ‘옥새 보이콧’을 실행에 옮겼다.


김 대표의 ‘초강경 반격’에 친박계는 대표 끌어내리기로 맞서고 있다. 전날 탈당을 선언한 유승민 의원 ‘밀어내기’로 폭발한 여권의 공천 내전이 총선이 본격화하는 시점에 계파 간 전면전으로 번지게 됐다. 25일 거의 모든 주요 일간지들은 이와 관련한 소식을 신문 1면에 내걸었다.


▲25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캡처.

경향신문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여는 모습을 전면에 내걸었다.


경향은 관련기사에서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보류된 5개 지역에 대한 공관위 결정에 대해 의결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후보 등록이 끝나는 내일까지 최고위를 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의결이 보류된 5곳은 무공천 지역으로 남기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김 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지역구가 있는 부산으로 내려갔다. 사실상 ‘옥새투쟁’에 돌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향은 또 “이들 5개 지역은 김 대표가 최고위를 열어 추인한 위 대표 직인을 찍지 않을 경우 무공천 지역으로 남게 된다. 전날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인용한 대구 수성을 재공천도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최대 6개 지역구가 무공천 상태로 선거를 치르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게재했다.


▲25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캡처.

동아일보는 이날 밤 김 대표를 찾아간 원유철 원내대표가 자갈치시장 횟집에서 김 대표와 소주를 마시며 대화하는 모습을 대문사진으로 선택했다.


동아는 관련기사에서 “후보 등록 마감시간인 25일 오후 6시까지 대표 직인이 찍힌 공천장을 받지 못하면 이들은 출마 자체가 봉쇄된다. 이들이 출마하지 못하면 사실상 친박계가 콕 찍어 탈당시킨 비박계 인사들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김 대표의 ‘옥새 보이콧’이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라며 “일각에선 총선도 치르기 전에 김 대표가 ‘대선 행보’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다야 구도 속에서 여권 분열이 이번 총선의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25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캡처.

조선일보는 김 대표가 자신의 선거사무실 앞 영도대교에서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을 1면에 내걸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 “이에 대해 원유철 원내대표와 서청원·김태호 최고위원 등 친박계 지도부는 이날 긴급 간담회를 갖고 25일 오전까지 김 대표가 최고위를 열지 않을 경우 원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 대행으로 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당 대표가 당무를 거부하는 유고상황인 만큼 당헌당규에 따라 원내대표가 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공천 절차를 밟겠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친박계에선 ‘김 대표는 대통령의 부탁을 거절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싹을 잘라버린 것’이라며 ‘대통령을 대통령으로서 존중하지 않겠다는 내란을 일으킨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 역시 같은 사진을 1면사진으로 선택했다. 중앙은 관련기사에서 “친박계 의원들은 대통령을 향한 전쟁선포다. 김 대표 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 등의 격한 반응들을 쏟아냈다.


청와대도 당혹스러워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런 방식은 정말 곤란하다’며 ‘전쟁을 하자는 것이 아니면 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이어 ”사태 수습의 책임은 원유철 원내대표, 서청원·김태호 최고위원 등이 맡았다. 이들은 김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국회 의원회관에 모여 머리를 맞댔다“면서 ”하지만 뾰족한 수를 내놓지 못했다. 원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뒤 ‘당 대표가 최고위를 열지 않기로 일방적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지금은 비상상황’이라고 말했다.


당 대표의 권한인 최고위원회의 소집과 의결 권한을 원내대표인 자신이 위임받은 것이란 취지였다. 그러면서 원 원내대표는 ‘당헌 30조와 당규 4조·7조에 의하면 당 대표가 없어도 최고위 개최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은 이어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있던 김 대표 측은 이런 주장을 일축했다. 이번 경우는 ‘대표의 해외출장이나 사고 등’으로 볼 수 없다는 게 김 대표 측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25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캡처.

세계일보는 김 대표가 무공천 입장을 밝힌 뒤 지역구에 내려가 영도 다리 위를 걷는 모습과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위원장의 이날 오전 기자회견 모습을 나란히 배치했다.


세계는 관련기사에서 “김 대표의 이번 투쟁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이제 김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은 루비콘 강을 건넜다는 해석이 나온다”며 “김 대표의 초강수는 정치생명까지 걸고 추진한 상향식 공천을 지키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분석이 많다. 비박계 다선 의원들이 경선도 치르지 못하고 공천에서 배제당해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하자 김 대표로서는 크게 자괴감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세계는 또 “전체 총선을 책임져야 할 김 대표가 유 의원 탈당으로 예상되는 여론의 역풍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이 같은 결단을 내렸다는 해석도 제기됐다. 5석을 잃더라도 전체 선거 판도에서 불리할 것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도 “분명한 것은 김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반기를 들었다는 점”이라며 “김 대표가 그간 청와대와 맞서는 모양새를 취했다가도 30시간도 안 돼 꼬리를 내리는 ‘30시간의 법칙’이 이번에도 재연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고 부연했다.


이어 “김 대표가 끝까지 버티지 못하더라도 손해볼 것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이번 투쟁으로 친박계가 주도하는 공천작업에서 상처 입은 리더십을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김 대표가 뒤늦게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운 것이 차기 대권을 겨냥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25일자 한겨레신문 1면 사진 캡처.

한겨레신문은 부산에서 만난 김 대표와 원 원내대표가 만난 뒤 차량에 오르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을 1면에 내걸었다.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친박계가 권한대행 체제 당대표의 직인을 변경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선관위 관계자는 ‘직인 변경 사유를 검토해야 하는데 당내 상황 때문에 벌어진 일을 선관위가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의 대응카드로는 친박 최고위원들이 모두 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방법이 있지만, 비대위원장은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해 실현 가능성이 낮다. 결국 현실적으로는 친박계가 김 대표를 설득하는 길밖에 없다”고 보도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