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곤 전 사장, 사장 선임 철회하라"

JTV전주방송 지부 17일 성명 발표

  • 페이스북
  • 트위치

전국언론노조 JTV전주방송 지부가 김택곤 극동대 언론홍보학과 석좌교수의 사장 선임에 반발하고 나섰다. 김택곤 교수는 2005년부터 6년간 전주방송에서 사장을 지낸 인물로, 2011년 전주방송을 떠나 2014년까지 제2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을 맡은 바 있다. 김 교수의 사장 선임은 오는 31일 주주총회 통과 후 확정된다.


전주방송 지부는 김택곤 교수가 전주방송 사장을 지낼 당시 노사관계가 늘 파국으로 치달았다며 사장 선임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방송 지부는 17일 성명을 통해 “김택곤 전 사장이 2005년 취임한 이후 6년 간 전주방송은 단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다. 잦은 말 바꾸기와 일방적인 단협 해지, 원칙 없는 인사로 조직을 흔들었다”며 “성실하게 일하는 직원을 부당해고 하고 전 세계 방송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뉴스 사전 녹화’는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의 공정성을 되찾기 위한 67일 간의 파업에 김택곤 전 사장은 고소·고발과 징계로 화답했다. 그것도 모자라 사원들을 전과자로 만들고 전주방송을 떠나기 직전까지 4년 전 파업 지도부에 대한 징계도 살뜰하게 챙겼다”며 “오죽했으면 자신의 일터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던 직원이 있었을까. 오만과 독선, 복수심이 빚어낸 수많은 사건들을 일일이 나열하기가 벅찰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전주방송 지부는 “그런데 거짓말처럼 다시 대주주 일진의 충직한 바지사장이 되어 그 분이 돌아왔다. 우리는 김택곤 전 사장의 사장 선임을 전주방송 전 구성원에 대한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며 “대주주 일진은 김택곤 전 사장의 사장 선임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전주방송 노조는 전주방송 전 직원과 언론노조,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주방송은 지난 2007년 김택곤 전 사장의 독단경영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김 사장의 퇴임을 요구하는 67일간의 전면파업에 돌입한 적이 있다. 당시 노조는 “단체협상 결렬로 파업에 돌입했지만 그 배경에는 회사를 좌지우지하고 제작에 간섭하는 김 사장의 전횡이 원인”이라며 “김 사장이 물러날 때까지 파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파업은 사측과 단협에 대해 일정 부분 합의를 이루며 종결됐지만 사측은 노조 파업을 문제 삼아 2007년부터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노조원들을 고소·고발했다. 또 2009년 12월 단체협약 갱신을 위해 노사교섭을 진행하던 노조에 일방적으로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하며 갈등의 불씨를 키웠다.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와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011년 서울 영등포 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택곤 방통심의위 상임위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2011년 김택곤 전 사장이 방심위 심위위원으로 위촉됐을 때도 이러한 이력이 문제가 돼 전국언론노조와 지역방송노조협의회가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피켓시위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고 ‘김택곤 상임위원 사퇴 촉구 서명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춘영 전주방송 노조위원장은 “참담하다. 나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들이 그렇게 생각한다”며 “가장 큰 문제는 김택곤 전 사장이 노사관계를 거의 파탄으로 몰고 갔을 뿐만 아니라 회사의 경영, 인사, 프로그램 등에서도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제대로 방송을 만들 생각이라면 이런 사람이 오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전주방송 관계자는 이에 대해 “노조 조합원들의 마음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5년의 시간이 흘렀고 대내외적인 환경도 많이 바뀌었다”며 “주주가 김택곤 전 사장을 임명한 데는 그만한 적임자라는 판단이 있었을 것이다. 김 전 사장도 예전처럼 강성은 아니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한다”고 말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