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평화통일 위해 중국과 다양한 논의"

[9월5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박근혜 대통령이 2박3일간의 중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 참석했다. 5일 대부분의 신문들은 임시정부를 찾은 박 대통령의 모습을 1면 사진으로 내걸며 중국 방문 성과를 분석했다.

 

▲9월5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캡처.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은 이번 방중을 통해 중국으로부터 북한 도발을 억제하도록 하는 메시지를 이끌어냄으로써 한반도 정세 관리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하지만 미국을 자극할 수밖에 없는 만큼 우리 외교 근간이던 한·미동맹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지적도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9월5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캡처.

국민일보는 “박 대통령은 중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대통령전용기 내에서 가진 동행 취재진과의 간담회에서 “핵 문제나 이런 것을 모두 해결하는 궁극적이고 확실한 가장 빠른 방법도 평화통일이다. 그래서 앞으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서 중국과 같이 협력해 나가기로 이야기가 됐다”고 말했다”며 “박 대통령의 언급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와 안정을 위해 앞으로 중국과 여러 레벨에서 본격적인 통일기반 구축 논의에 들어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9월5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캡처.

중앙일보는 “박 대통령은 지뢰도발 사건을 언급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도발도 절대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진핑 국가 주석과) 분명히 했기 때문에 이번에 협력했듯이 앞으로도 그런 긴장상황을 조성하는 데 대해선 (중국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며 “한중일 정상회의와 관련해선 “일본이 아직도 역사인식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동북아 평화를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임할 필요가 있다고 제의해 시 주석이 동의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9월5일자 한겨레 1면 사진 캡처.

한겨레는 “박 대통령의 기내 발언에서도 알 수 있듯 박 대통령은 방중 성과를 기반으로 집권 후반기 외교 행보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박 대통령은 이번 중국 방문을 통해 한국 외교가 미-중 대립 구도에 낀 샌드위치 신세만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줬다. 미국은 애초 이번 중국의 전승절 행사에 부정적이었으며,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도 탐탁해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제 방중 성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남북관계 복원과 동북아 협력과 발전 구상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