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해킹 의혹 청와대의 침묵과 방관

[7월22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해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해킹 프로그램 구입과 운용을 담당하던 국정원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두고 여야는 공방을 벌이고 있지만 청와대는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7월22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캡처.


경향신문은 국정원 사찰 의혹 사건에 대한 박근혜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대응방식이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의 모습을 1면 사진에 함께 담았다. 

경향신문은 “노무현 정부 때인 2005년 국정원 불법도청 사건이 터졌을 때 청와대는 철저한 진상규명 의지를 밝히고, 검찰 조사를 통해 사실상 ‘내부 희생’까지 만들었다”며 “반면 지금 청와대는 국정원의 스마트폰 해킹 프로그램 구입과 사찰 의혹에 대해 입을 닫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 사례를 참고해 철저한 검찰 수사를 지시하는 등 직접 진상규명 의지를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7월22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캡처.


국민일보는 21일 발표한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모습을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자국의 방위 정책을 알리기 위해 매년 여름 발간하는 방위백서에서 일본은 2005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내각 때 이후 11년 연속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했다”며 “우리 정부는 외교부 청사로 가나스기 겐지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일본의 부당한 역사인식과 독도 영유권 주장을 성토했다”고 전했다. 

▲7월22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캡처.


세계일보는 가나스기 겐지 총괄공사가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 한국 외교부 청사로 불려와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의 항의를 받은 뒤 대사관으로 돌아가기 위해 차량에 타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에 담았다. 

세계일보는 “일본 방위백서에는 '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쿠릴 4개 섬)나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고 기술돼 있다”며 “한국 정부는 이날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의 이런 도발은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일본이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한·일 양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무실화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7월22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캡처.


서울신문은 “여야가 추경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청년 일자리 등 지원이 절실한 예산은 뭉텅이로 빼버린 대신 지역구 민원과 관련된 푼돈 예산은 곳곳에 끼워 넣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1면 사진으로 국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서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는 예결위 여야 의원의 모습을 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