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지역별 노출, 제휴 지역매체 기사 페이지 제공 등 운영으로 3월 오픈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특별 페이지에서 지역뉴스를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총선 특집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서 시·도 지역별로 기사를 구분 노출해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더 밀접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 이외 부산, 대구, 인천 등 16개 시·도 110여개 검색제휴 지역언론사를 대상으로, 각 지역 기사를 해당 지역 언론사가 선거섹션으로 분류한 기사들로 채워 한시 서비스하는 ‘지역 언론사 뉴스’도 소개됐다.
더불어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에서도 지역 분류에 따라 지역 언론사의 기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역언론사별’ 검색 상세 옵션도 추가된다. 특정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 위치한 콘텐츠 제휴 지역지 최대 12곳을 포함해 총 120여 개 지역언론사 기사로 뉴스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계획은 지난 21일 ‘뉴스혁신포럼’ 회의를 통해 나온 첫 개선 권고책이라고 네이버는 밝혔다. 포럼은 지난 1월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한다는 목표로 네이버가 외부 인사 7인을 위촉해 구성한 독립기구다. (관련기사: <비언론계 전진배치...포털 제휴 지각변동 오나>)
뉴스혁신포럼 최성준 위원장은 “선거특집페이지 중심의 한시적 변경이지만, 각 지역 유권자로 하여금 더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뉴스혁신포럼은 활동 잠정 중단 상태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언급된 주요 안건으론 △참여 단체 및 위원 구성 △기제휴매체 재평가 여부 △지역매체 쿼터제 보완 등이 적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