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송사 시청점유율, 지상파 오르고 종편 떨어졌다

지상파 1위 KBS, 종편 1위 TV조선

지난해 방송사 시청점유율을 산정한 결과 지상파의 비중은 전년보다 상승했지만 종합편성채널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301개 방송사업자의 ‘2022년도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해당 방송사업자와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매년 집계하는 일간신문 구독률 환산시청점유율(방송과 신문의 매체영향력 차이) 등을 합산해 산출한다.

방송통신위원회 2022년도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지상파 가운데 지난해 시청점유율이 가장 높은 방송사는 KBS(22.334%)였다. MBC가 10.478%로 뒤를 이었고 SBS는 7.788%, EBS는 1.921%로 집계됐다.

KBS 시청점유율이 전년 대비 0.221%p 감소한 것과 달리 MBC와 SBS, EBS의 시청점유율은 각각 0.610%p, 0.050%p, 0.129%p 상승했다. 지상파 4사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면 2021년 41.953%에서 2022년(지난해) 42.521%로 0.568%p 상승했다.

방송통신위원회 2022년도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종합편성채널의 경우 TV조선 시청점유율이 7.942%로 가장 높았다. 이어 JTBC 6.070%, 채널A 4.082%, MBN 3.673% 순으로 나타났다.

종편 4사 모두 전년보다 낮은 시청점유율을 기록했다. TV조선이 2.735%p 하락해 감소폭이 가장 컸고 JTBC, 채널A, MBN은 각각 1.082%p, 0.631%p, 0.435%p씩 떨어졌다. 종편 4사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면 2021년 26.65%에서 지난해 21.767%로 4.883%p 감소했다.

보도채널 시청점유율에선 YTN은 전년보다 0.162%p 상승한 3.429%, 연합뉴스TV는 0.388%p 오른 3.397%를 기록했다. 이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선 CJ ENM이 10.257%, 위성방송사업자에선 KT스카이라이프가 3.231%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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