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 인수위에 현직 언론인 참여…"지역언론 공공성 훼손"

언론노조 지신노협, 9개 대구 지역 시민단체 비판 성명

지난 7일 ‘민선 8기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출범했다. 인수위원에 김민정 매일신문 문화사업국 과장, 윤정혜 대구일보 경제부장 등 현직 언론인 2명이 참여한다. /뉴시스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에 김민정 매일신문 문화사업국 과장, 윤정혜 대구일보 경제부장 등 현직 언론인 2명이 참여한 것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지신노협)와 대구 지역 시민단체에서 “지역 언론의 윤리성, 공공성 훼손”이라는 비판 성명을 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자는 지난 2일 ‘민선 8기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 명단을 발표했다. 시정기획분과 인수위원으로 김민정 매일신문 과장이, 안전복지분과 인수위원에 윤정혜 대구일보 부장이 임명됐다. 시정개혁TF 등 3개 TF와 시정기획 등 5개 분과로 구성된 인수위는 지난 7일 출범했다.

언론노조 지신노협은 지난 8일 성명을 내어 “현직 언론인의 지방 정부 인수위 참여에는 실정법을 넘어서는 고민 지점이 있다”며 “지역 언론의 필요성을 증명하기 위한 윤리성과 공공성이 무엇보다 강조되는 요즘 오히려 그것을 훼손할 가능성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실제 공무원이 아닌 인수위원이라도 형법이나 그 외 법률에 따른 벌칙을 적용할 때는 공무원으로 본다고 규정하고 있다. 인수위원이 된다는 것은 그야말로 지방 정부의 공직을 수행하는 일”이라며 “지방 정부 인수위 구성과 활동은 모두 언론 비판과 감시의 대상이다. 감시하고 비판해야 할 자가 감시받고 비판받는 자리에 있는 이 모순에서 지역 언론의 윤리성, 공공성 훼손과 권언유착이라는 비판이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구시장 인수위를 포함해 지금 구성된 또 앞으로 구성될 어떤 지방 정부 인수위에서도 현직 지역 언론인이 인수위에 참여하는 일은 없어야겠다”며 “이것은 지역 언론이 꼭 필요함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 지켜야 할 공정성과 윤리성이라는 약속”이라고 했다.

지난 7일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구참여연대 등 9개 대구 지역 시민단체는 음주운전, 공직선거법 위반 등 자질 논란이 불거진 인수위원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현직 언론인의 인수위 참여도 비판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성명에서 “인수위원에 시정혁신을 감시해야 할 현직 언론인 2명이 포함되었다”며 “현직 언론인의 인수위 참여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언론의 윤리성·책무성을 망각하고 윤리성과 공정성 시비 논란을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