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 클릭 수 연연할 때… YTN·연합뉴스, 제보 시스템 혁신

YTN, 내년 상반기 '제보 AI분석결과 플랫폼' 구축 목표
연합 '제보하고 기부한다' 컨셉, 제보 통한 공익가치 실현 방점

YTN과 연합뉴스 등 국내 매체에서 AI를 활용해 향후 현안 예측을 돕는 제보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제보 리워드 방식을 특화한 유의미한 시도를 잇따라 내놓아 주목된다.


보도전문채널 YTN은 약 두 달 전부터 머신러닝을 도입한 차세대 제보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 그간 축적됐고 향후 축적될 자사 데이터에 AI분석을 더함으로써 기자들이 현안이 될 이슈를 미리 알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이슈 조기경보기’가 목표다. 서정호 YTN 크리에이티브 제작팀장은 “‘소셜 피버’가 분명히 느껴지는 사안을 언론계 종사자들이 주관적으로 판단해 틀릴 때가 있다. 특히 ‘롱 텀(long term)’일 때 판단이 어려운데 도구 도움을 받아 기자의 아이템 선정을 돕겠다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현 YTN 제보 데이터에서도 사례는 확인된다. 예컨대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YTN에 2013년 처음 제보됐다. 관련 제보는 매해 꾸준히 증가하다 2016년 급상승했지만 언론은 2017년 하반기가 되어서야 보도했다. 서 팀장은 “독자들은 이미 알았는데 미디어는 전혀 몰랐다. 뒤늦게 발생을 좇느라 심층취재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BMW 차량 화재도 발생 1년 전 제보에서 확인된다. 유튜브 유명 BJ의 구설에 대한 제보도 무시됐는데 이젠 포털 실검에 오른다”고 했다.


1차 목표는 내년 상반기까지 ‘텍스트’ 제보에 대한 AI분석결과를 제공하는 내부용 플랫폼 구축이다. 제보의 제목과 본문 텍스트를 마이닝해 ‘구글 트렌드(Google Trend)’나 페이스북 ‘크라우드탱글(CrowdTangle)’처럼 현안 분석결과를 보여주고, 나아가 이슈 추적을 가능케 한다. 기존 언론사 내 콘텐츠 분석툴이 콘텐츠 제작 후에 천착했다면, YTN은 콘텐츠 제작 전 ‘무엇을 보도할지’ 인사이트 제공을 목표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특히 YTN은 ‘영상’ 제보 역시 같은 방식으로 활용키 위해 2·3차 계획을 잡고 있다. AI가 영상에 담긴 정보를 해석해 ‘화재’·‘사건사고’·‘CCTV’ 등으로 자동 분류함으로써 사람이 일일이 보지 않고도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한해 10만여 건의 제보를 모두 확인하기 어려운 현실이 자동화 시도로 이어졌다. 이를 위해선 기술 활용 필요성이 절대적이다. 현재 국내 대학 융복합연구소와 MOU를 맺어 분석과 설계를 하고 있고, 구글·아마존의 비전API기술·클라우드 활용 여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장기적으론 화재 영상에 등장한 ‘연기’ 색깔만으로 산불인지 도심 화재인지를 자동 파악할 수준의 고도화가 목표다.


연합뉴스는 제보 리워드를 특화한 전략으로 독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제보가 기사화될 경우 커피 교환쿠폰, 카카오톡 이모티콘, 기부 중 하나를 선택도록 해 답례를 해왔는데 지난 5일 리워드 금액을 5000원에서 1만원 상당으로 현실화한 동시에 기부 옵션을 강화했다. 공익적 가치실현을 보상 체계에 포함시킴으로써 실제 기부를 유도할 뿐더러 ‘제보하고 기부한다’는 브랜딩 효과도 기대되는 방식이다.


연합은 최근 변화에서 수차례 구설에 올랐던 유니세프 대신 미혼모 지원사업 등을 하는 홀트아동복지회로 기부처를 변경했다. 기부 옵션이 선택되면 연합이 일시 후원금을 보내고 해당 단체로부터 받은 결제 결과를 제보자에게 답신해 ‘기부가 잘 됐다’고 알려준다. 지난 6월 시행 후 현재까지 90여건 약 60만원의 기부가 이뤄졌다. 기사화된 제보 약 절반에서 기부가 선택된다. 아울러 포털 카카오의 기부 플랫폼 ‘같이가치’에 기부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해 기부 선택지 역시 늘린 상태다.


이충원 연합뉴스 독자팀장은 “독자는 자신의 제보에 기사화 등 피드백을 가장 바란다. 제보 답례에 ‘이거 받겠다고 제보하지 않았다’며 화를 내는 경우도 있다. 현금성 보상을 높여 제보를 돈으로 사면 왜곡 가능성이 높아진다. 궁극적으로 답이 아니라 봤다”면서 “기사 링크만 보내줘도 목적이 달성된 건데 기부까지 할 수 있으니 ‘덕분에 내가 기부란 걸 해본다’는 만족감을 보이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은 제보 유도를 위해 부고란의 문턱을 낮추는 시도도 진행하고 있다. 제보를 언론이 독자와 관계 맺는 계기이자 결과로 보고 인사·부고·동정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출입처나 문화부 담당 기자가 부고를 올리지만 독자팀도 지난 8월부터 부고를 올려 전체 부고 중 절반을 담당하고 있다. 누구든 부고 소식을 전해오면 생전 직업·직급과 상관없이 유족 의사와 사실관계 확인 후 부고를 게재한다.


이 팀장은 “부고는 국가기간통신사에 실리는 개인광고이자 무료 서비스로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기본 서비스라고 생각했다. 향후 기자가 작성하는 부고 외 국민들이 직접 입력하는 부고란을 운영할 구상”이라며 “독자 항의나 민원, 인사·부고·동정에 대한 대응이 제보는 물론 앞으로 독자와 언론이 어떤 관계를 맺을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접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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