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 목포역 앞으로 사옥 이전

외벽에 커브형 미디어 월 설치
사측 "지역활성화 마중물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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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목포MBC 제공

목포MBC가 최근 목포역 앞으로 사옥을 옮기며 ‘제2의 개국’에 준하는 기점을 맞이했다. 여러 배경이 있었지만 특히 원도심 이전엔 지역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겠다는 지역 주요 방송사로서 판단이 주요했다는 설명이다.


목포MBC는 지난 8~10일 목포역 앞 신사옥<사진>으로 이사를 하고 11일부터 새 보금자리에서 ‘뉴스데스크’ 등 첫 방송을 진행했다. 11층 규모 건물을 매입해 6~8층을 사용하고, 4층엔 컨퍼런스홀, 1층엔 오픈스튜디오가 마련된 구조다. 나머지 60% 가량은 보험사나 은행 등이 입주했다. 1989년부터 34년 간 사용한 기존 용당동 사옥의 시설 낙후, 임대를 통한 부가수익 마련 어려움이 제기되며 본격 이전이 추진됐고, 지난해 8월 매각과 건물 매입이 성사되며 현 위치로 가닥이 잡혔다. 특히 신도시가 아니라 원도심을 일부러 찾아갔다는 특징을 지닌다.


김순규 목포MBC 제작국장(신사옥이전TF단장)은 지난 7일 통화에서 “기존 사옥이 과거 목포터미널 자리였듯 통상 방송사는 지역 중심지, 신도시로 이전하지만 현 재원구조론 힘들었고, 그럴 바에야 관광도시가 된 목포의 관문인 역 앞 원도심으로 가 부흥의 마중물이 되자는 판단이 가장 주요했다”고 강조했다.


이런 취지로 신사옥 외벽엔 전남에서 처음으로 ‘스테이션 월’이 설치되기도 했다. 커브형 미디어 월은 가로세로 14~15m 크기로, 연 250만명 관광객과 지역민에게 노출된다. ‘콘텐츠 빌딩’ 콘셉트로 전반을 리모델링하며 오픈스튜디오에서 라디오·유튜브를 제작하고, 지역민 이용도 허가하는 등 지역 내외 소통 매개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김 국장은 “지역 여론을 만들고, 외지와 소통하는 곳인 만큼 광고성 이미지보단 목포 첫 관문에서 도시 전체의 친근한 이미지, 감동을 주는 걸 내용적인 목표로 두고 있다”며 “밤 8시만 지나면 캄캄해지는 원도심인데 공영방송이 지역활성화에 미력하나마 기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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