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방송산업 매출 4% 감소… 지상파 가장 크게 줄어
[방통위·과기부 실태조사 발표]
지상파 광고액 전년비 23% 급감
재송신 매출만 유일하게 증가
종편·보도PP도 광고매출 부진
2023년 지상파 방송사 총매출액 중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방송 광고매출을 넘어섰다. 광고매출이 전년 대비 20% 넘게 급감한 결과다.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도 국내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12월25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3년 국내 방송산업 매출은 18조9575억원으로, 전년대비 4.1% 감소했다. 지상파의 경우 총매출액은 3조7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4261억원(10.2%) 감소했다. 이 중 광고매출은 전년(1조2104억원)보다 2825억원(23.3%) 급감한 9279억원으로 나타났다.
지상파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중(25.1%)을 차지하게 된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도 전년보다 12.3% 줄어들었다. 2022년 1조664억원이었던 지상파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은 2023년 9357억원으로 감소했다. 유일하게 전년도보다 매출이 증가한 건 ‘재송신 매출’뿐이었다. 전년 대비 461억원(11.3%) 늘어난 4551억원을 기록했다.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 방송사의 총매출액도 감소하는 추세다. 홈쇼핑을 제외한 PP의 매출액(종합편성PP·보도전문PP 등)은 전년보다 2982억원(7.6%) 감소한 3조6015억원으로 집계됐다. 프로그램 제공 매출이 전년 대비 6.2% 상승했으나, 광고매출 부진(1조3522억원, 17.4% 감소)이 총매출 하락으로 이어졌다.
한편 2023년 프로그램 수출액은 총 6억6731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상파는 전년(1억2030만 달러)보다 20.9% 감소한 9521만 달러, PP는 1.4% 줄어든 2억8602만 달러, IPTV CP는 16.7% 증가한 2억8608만 달러로 조사됐다. 주요 수출국 중 미국의 비중이 28.6%로 가장 컸고, 이어 일본(20.5%), 싱가포르(3.3%), 대만(2.1%)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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