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언론인 되라" 언론감시 '번득'

시민단체 출입기자 경조금까지 공개… "처신 잘못하면 망신"

최근 한 사회단체에서 공개한 언론관련 정보가 눈길을 끌었다. 한국청년연합회 행정감시국에서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입수한 서울과 지방 5개 지역 공공기관장의 업무추진비 내역 가운데 출입기자 경조사비 내용을 지난달 26일 공개한 것.

이 자료에는 ‘A기관장-2002.1.20 ○○언론사 기자 결혼 5만원’ ‘C기관장-2002.2.4 ○○언론사 직원 결혼축의금 3만원’ 등 세세한 내용이 실려있다. D기관 부기관장과 E기관 부기관장의 내역 중에는 ‘출입기자단 체육대회 지원 20만원’ ‘출입기자단 해외취재 지원비 100만원’ 항목도 있었다. 청년연합회는 시의원들의 업무추진비 내역도 취합, 정리 중에 있다. 이득형 행정감시국 팀장은 “거창한 명분보다는, 작은 것부터라도 고쳐나갈 수 있도록 하자는 차원에서 조사한 것”이라며 “무엇보다 언론은 사회가 보다 깨끗해지고 투명해지도록 이끌어야 할 책임이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물론 경조사비 내역까지 문제 삼아 자정을 촉구하는 것이 과도한 요구일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언론에 대한 감시·감독 움직임이 이처럼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언론사 경영이나 취재관행을 둘러싼 문제들이 구체적인 수치로 드러나는 경우는 비일비재해졌다. 또 이같은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급격하게 확산된다.

신문 판매시장의 과열양상이 도마에 오르자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은 지난 5월 30일~6월 4일 6개 서울지역 일간지, 5개 지방지 295개 지국을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 3개월 이상 무가지 투입과 경품 제공 지국이 각각 89.8%, 69.1%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경우 전국 119개 기초자치단체의 올 계도지 예산 131억3000여만원 등을 비롯, 지난 2000년부터 지방자치단체의 계도지 예산을 조사, 공개해왔다.

지난 4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이 어린이신문 구독 거부 운동에 돌입한 전후에는 각 지역별로 초등학교의 어린이신문 강제구독 실태를 조사한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취재관행에 있어서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2000~2001년 각 지역 시민단체들의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행정기관·자치단체의 대언론 판공비 내용이 속속 공개됐다. 출입처-출입기자 간 향응·접대나 공짜 해외취재 사례 등이 지역 시민사회단체, 인터넷 매체를 통해 알려져 도마에 오르는 일 역시 더 이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언론이 현실적인 한계를 들어 불가피함만을 되풀이하는사이, 이에 대한 감시와 비판은 단순한 요구 수준을 넘어 구체적인 수치를 근거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주동황 광운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인터넷의 활성화로 언론 역시 취재관행의 문제점을 더 이상 감출 수 없는 시점에 와있다”며 “언론은 상황 변화를 직시하고 스스로 투명성과 공익성을 강화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철 기자 ksoul@journalist.or.kr 김상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