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방기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도 동반사퇴"

연합 노조, '삼성 문자' 이후 경영진 퇴진 운동 가속화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 노동조합은 14일 서울 수송동 연합 사옥 1층 로비에서 조합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박노황 사장 등 현 경영진 및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퇴진 운동 전개와 함께 연합뉴스 바로세우기를 위한 투쟁에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다.

연합뉴스 구성원들이 최근 시사IN이 단독 입수해 보도한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이하 삼성 문자)’에 자사 상무가 포함된 것에 대해 기수별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발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23~25(2002~2004년 입사) 차장 대우 40명, 26~27기 17명(2005~2006년 입사), 29(2008년 입사)가 14일 잇달아 성명을 낸 데 이어 연합 노동조합도 이날 서울 수송동 연합 사옥 1층 로비에서 조합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박노황 사장 등 현 경영진 및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퇴진운동 전개와 함께 연합뉴스 바로세우기를 위한 투쟁에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다.

 

기수 성명은 지난 5월 막내기수인 35기를 시작으로 30, 31, 32, 34기 등이 성명을 내고 33기가 결의문을 발표한지 약 2개월 만에 재개된 것이다.

 

이처럼 연합 구성원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삼성 문자를 통해 현 경영진의 부끄러운 민낯이 드러나서다. 조복래 편집인(콘텐츠융합상무)이 보낸 것으로 알려진 이 문자 메시지에는 누워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가 있다는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실제로 23~25기는 이날 국가기간통신사 위신 흔든 경영진은 책임지고 사퇴하라라는 성명을 내고 급기야 여당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매년 수백억의 혈세를 지원받는 연합뉴스의 핵심 보직인사가 노골적인 방식으로 삼성 경영권 승계에 사역했다고 언급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국가기간통신사로서 공적 기능 수행을 위해 받아온 국가 예산이 마치 삼성에 사역하는 집단에 허비된 혈세처럼 비치게 된 상황라고 지적했다.

  

26~27기도 현 경영진의 침묵을 규탄한다라는 성명을 통해 매번 국가기간통신사란 지위를 강조하고 회사를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내부 구성원의 만류 속에 지방발령, 해고, 징계 등의 강경책을 반복한 경영진이었다. 그 놀라운 존재감은 지금 일순간에 사라졌다회사 명예에 금이 가고 혈세를 받는 국가기간통신사가 재벌의 마름 역할을 했다는 비난이 빗발치는 지금 조직의 지도부가 숨기에만 급급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29기는 같은 날 경영진의 분명한 책임을 요구한다라는 성명에서 박노황 사장을 비롯한 책임자들은 어떤 의견표명도 없이 이번 일이 잠잠해지기만을 기다리는 모양새라며 이번 일에 대해 경영진은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관련된 인사들의 사퇴를 포함해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조합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경영진 퇴진과 함께 지배구조 개선 등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비상대책회의에는 낮 시간임에도 80여명의 조합원이 모였다.

 

연합 지배구조개선특위 위원인 오정훈 기자는 현 경영진이 104일의 파업으로 만들어 놓은 편집총국장제를 무력화하고 임명동의제를 피하기 위해 편집국장직대 체제를 지금까지 유지해오고 있는데, 뉴스통신진흥회가 이를 관리·감독하지 않았다보복인사, 지방좌천, 해직까지 있었는데 아무런 소명 절차를 요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장이 퇴진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빨리 경영진이 사퇴하고 현 뉴스통신진흥회도 동반 사퇴해 새 진흥회가 새로운 경영진을 뽑을 수 있도록 우리가 역할을 해야 한다현 진흥회 이사진의 임기가 12월이면 끝나지만 연합뉴스가 이렇게 내려가는데 책임을 방기한 진흥회 이사진들도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주영 노조위원장은 뉴스통신진흥회 공동 책임문제,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그리고 박노황 사장 취임 이후 사내에서 저지르는 일에 대한 법적 책임까지 묻는 것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