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기자들 "'장충기 문자' 책임지고 경영진 사퇴하라"

14일 23~25기, 29기 성명 발표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 6월 열린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투쟁 선포식’ 모습.

최근 시사IN이 단독입수해 보도한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에 연합뉴스 상무 등이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중단됐던 연합뉴스 기수별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14일 연합뉴스 29(2008년 입사)가 포문을 연 데 이어 23~25(2002~2004년 입사) 차장대우 40명도 성명에 동참했다. 지난 5월 막내기수인 35기를 시작으로 30, 31, 32, 34기 등이 성명을 잇달아 내걸고 33기가 결의문을 발표한지 약 2개월 만에 기수별 성명이 나온 것이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연루자뿐 아니라 국가기간통신사의 위상을 망가트린 현 경영진 역시 동반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복래 편집인(콘텐츠융합상무)이 보낸 것으로 알려진 이 문자 메시지에는 "누워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가 있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23~25기는 이날 '국가기간통신사 위신 흔든 경영진은 책임지고 사퇴하라'라는 성명을 내고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위신이 땅바닥에 떨어졌다.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의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이후 연합뉴스를 바라보는 시선은 차갑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급기야 여당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매년 수백억의 혈세를 지원받는 연합뉴스의 핵심 보직인사가 노골적인 방식으로 삼성 경영권 승계에 사역했다"고 언급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국가기간통신사로서 공적 기능 수행을 위해 받아온 국가 예산이 마치 '삼성에 사역하는 집단에 허비된 혈세'처럼 비치게 된 상황"라고 언급했다.

 

이들은 "이는 충분히 예고된 일이었다. 보도 공정성이야말로 우리의 국가기간통신사 지위를 지킬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가치라는 자명한 사실을 박노황 사장과 이홍기 전무, 조복래 콘텐츠융합상무 등 경영진만 간과해왔기 때문"이라며 "경영진은 편집총국장제를 무력화하고 편집국장 직무대행이라는 기형적인 체제를 도입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들은 "박노황 사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이홍기 전무와 조복래 상무, 이창섭 TV 경영기획실장과 동반 사퇴해야 한다""회사는 그동안 경미한 사안에도 징계를 남발하며 사원들을 억압했다. 이번만큼 막대한 중징계 사안이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29기도 같은 날 '경영진의 분명한 책임을 요구한다'라는 성명에서 "최근 연합뉴스 핵심 간부들이 삼성에 '사역'했다는 손가락질을 받으면서 어깨를 펴고 취재 현장을 누벼야 할 연합뉴스 일선 기자들의 명예와 자부심은 끝없이 상처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기자는 '삼성기간 통신사' 아니냐는 비아냥 속에 삼성그룹 관련 비리의혹을 제보하려다 "연합뉴스가 삼성 비리를 쓸 수 있느냐"는 말을 듣고 고개를 숙인 일도 있었다""'부끄러움은 왜 늘 우리 몫인가'라는 말을 읊조리기도 이젠 지쳤다"고 붙였다.

 

특히 29기는 "그럼에도 박노황 사장을 비롯한 책임자들은 어떤 의견표명도 없이 이번 일이 잠잠해지기만을 기다리는 모양새"라며 "이번 일에 대해 경영진은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관련된 인사들의 사퇴를 포함해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