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6시간 달리는 '과로 버스'

[7월11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주요 신문사들은 11일자 1면 사진 기사로 지난 9일 경부고속도로에서 7중 추돌사고를 일으킨 광역급행버스의 블랙박스 영상 등을 주요하게 다뤘다.

▲경향신문 11일자 1면 사진.

경향신문은 전국집배노조 조합원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안양우체국 소속 집배원의 분신과 관련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집배원 사망사고는 지난 5년간 75건으로 올해만 12건이 발생했다. 이 중 올해 집배원 자살은 원씨가 다섯번째다. 지난해 7월 사회진보연대 노동자운동연구소가 발표한 전국 집배원 초과근로 실태조사결과를 보면 집배원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55.9시간, 연평균 노동시간은 2888.5시간이다. 2015년 경제활동인구조사 기준으로 일반 노동자보다 1년에 621시간(1주에 12시간) 더 길다.

국민일보는 문재인정부 출범 2개월을 맞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이 잔뜩 찌푸린 하늘 속에 장대비를 맞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국회는 민의의 전당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여야 대립, 협치 실종이라는 꼬리표 속에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고 국민일보는 전했다 

▲동아일보 11일자 1면 사진.

동아일보는 지난 9일 경부고속도로에서 7중 추돌사고를 일으킨 광역급행버스의 블랙박스 영상이 10일 공개됐다며 관련 사진을 소개했다.

 

동아일보는 "현행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은 사업용 차량 운전사들이 2시간 이상 운행 때 반드시 15분 이상 쉬도록 하고 있다. 또 운행 간격도 최소 8시간 이상을 유지토록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김 씨에게 이 규정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다. 3월 김 씨의 동료들은 오산시청에 전날 운행 후 다음 날 운행 때까지 8시간 휴식을 보장해 달라는 진정을 제기했다. 하지만 실제 근무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11일자 1면 사진.

조선일보는 지난 9일 경부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으로 50대 부부의 목숨을 앗아간 버스 기사는 하루 16시간씩 운전을 했다며 사고 현장을 표현한 일러스트를 담았다.

 

조선일보는 "한국은 하루 16시간 이상 운전대를 잡는 버스 기사들에게 안전을 맡기고 있다""근로기준법에는 근로시간이 하루 8시간, () 40시간으로 돼 있다. 그러나 버스 운전기사는 노사가 합의하면 얼마든지 초과 근무할 수 있다. 운수업은 근로기준법상 예외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난 2'버스·트럭 등 대형 차량 운전자는 4시간 연속 운전하면 최소 30분 의무 휴식' 규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 규칙)을 만들었다. 한 번 운행이 길어도 3시간 이내인 시내·광역버스 기사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11일자 1면 사진.

서울신문은 군부의 쿠데타 실패 1주년을 맞아 9(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 해안 광장에서 열린 정의의 행진완주 선언 집회에 참가한 시민 200만명(주최 측 추산)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여당의 독재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는 장면을 담았다.

 

이 행사는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CHP)이 기획했다. 이들은 지난달 15일 수도 앙카라에서 출발해 이날까지 25일간 이스탄불까지 450를 도보로 행진했다

세계일보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10일 전체회의를 열어 일자리 중심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상정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이날 회의에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의원들이 불참해 추경안 심사는 불발됐다.

▲세계일보 11일자 1면 사진.

세계일보는 관련기사에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10일 야 3당이 불참한 가운데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했다""7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인 오는 18일 추경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야 3당 없이는 추경안 심사 착수를 위한 정족수(예결위원 과반 찬성)에 미치지 못해 7월 내 추경안 처리는 난망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11일자 1면 사진.

중앙일보는 서울 성수동 삼표 레미콘 공장이 철거되고 그 자리에 서울숲이 규모가 확대돼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서울숲 전경을 담았다.

 

서울시는 27828규모의 이 공장을 20227월까지 철거해 이전하기로 부지 소유주(현대제철) 및 운영사(삼표산업)와 잠정 합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아직 보상 문제 등에 이견이 있어 철거가 완전히 결정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성수동 레미콘 공장은 1977년부터 현재까지 40년간 수도권 공사장의 콘크리트 공급기지 역할을 했다. 합의대로 공장이 이전하게 되면 현재 43인 서울숲은 이 공장 부지 등을 더해 61규모로 확대된다.

▲한겨레 11일자 1면 사진.

한겨레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10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 집'을 방문해 김군자 할머니와 인사를 나누며 손을 꼭잡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정 장관은 이날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을 서울 시내에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에 따르면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0일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김학순 할머니가 처음 피해 사실을 증언한 814(1991)위안부 피해자 기림일로 정부가 지정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연구소(가칭) 설치 및 국립 역사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