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평기자들 "송희영 의혹 묻어두면 미래 없어"

조선 노조, 사측에 진상조사기구 구성 촉구

  • 페이스북
  • 트위치

▲2일자 조선 노보

 

조선일보 노동조합은 2일 사측에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과 관련된 의혹들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별도의 진상조사기구 가동 등을 촉구했다.

 

노조는 사측이 지난달 31일자 지면을 통해 밝힌 사과 수위가 미흡하다고 보고, 노조 대의원 및 노조 조합원 의견을 수렴해 이같이 결정했다.

 

노조는 2일 노보를 통해 할 말은 한다고 자부해왔던 우리가 할 말을 잃었다. 그만큼 충격이 컸다. 독자들의 충격과 실망은 이보다 더하다““조선일보를 신뢰할 수 없다” “모든 기사에 어떤 대가나 의도가 숨어 있는 것으로 의심 된다” “조선일보 기자들은 남을 비판할 자격이 없다등 독자 성토가 연일 잇따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파문이 확산된 지난달 29일과 30일 노조는 각 부 대의원과 전·현 조합원 등의 의견을 수렴해 기자 조합원들이 취재원을 떳떳하게 만나기 어려울 정도로 참담한 심정이고, 독자와의 신뢰관계도 뿌리째 흔들릴 정도로 사안이 심각하다고 사측에 전하고, 이번 파문에 깊이 실망한 독자와 국민에 대한 사과 표명을 최고경영진에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 전 주필 외에 조선일보 다른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만큼 이 부분 역시 진상조사기구 등을 통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노조는 이에 이튿날인 31일자 본지1면 하단에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가 게재됐지만, 조합원 대다수는 사안의 심각성에 비해 회사의 사과가 미흡하다고 했다이번 사건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 사실과 거짓을 가려내는 진상조사기구나 특별취재단을 꾸려 가동하자는 의견도 많았다고 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311면을 통해 송 전 주필에 대해 제기된 의혹들은 향후 엄정하게 시시비비가 가려질 것이라며 조선일보는 앞으로 언론 및 기자 윤리를 더욱 엄격히 실천하고 언론 본연의 기능을 다함으로써 독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조선 사내뿐 아니라 언론계 역시 이번 사과가 미흡했다는 반응이다.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비해 통렬한 자기반성이나 후속 대책 등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거나 전무했기 때문이다.

▲한겨레 1일자 사설

 

실제로 한겨레는 지난 1일자 사설에서 위급한 상황을 벗어나려고 꼬리 자르기 식 대응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조선일보가 자체 조사를 통해 먼저 사실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이렇게 어물쩍 넘어가는 듯한 태도 때문에, 이 신문이 뭔가 더 큰 약점을 권력에 잡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일보도 같은 날 기자칼럼 메아리’(‘1등 신문조선일보가 해야 할 일)를 통해 송 씨의 의혹은 호화 외유만이 아니다. 조선일보 다른 인사의 비리 연루설까지 흘러나온다. 기자들이 떳떳하게, 더 집요하게 권력의 비리를 파헤칠 수 있게 하려면 2009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송씨 관련 모든 의혹의 진상, 나아가 경영진의 인지 및 개입 여부를 스스로 조사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때문에 노조는 취재보도와 직업윤리를 담은 조선일보 기자준칙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개정하자는 의견도 있다. 본사 기자준칙은1991년 제정됐고 2000년 개정된 후 바뀐 적이 없다고 지적하며 사측에 3가지 요구사항을 제안했다.

 

노조는 이번 사태와 관련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 책임 규명, 사과를 요구한다. 이를 위한 독립적인 조사 기구를 구성하라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 감찰과 조사기능을 갖춘 윤리위원회나 감사실 신설 등 구체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 간부 사원에 대한 다면평가를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조선 기자들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이유는 이번 사태가 단순히 고위 간부 개인의 비위 문제나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물타기용을 떠나 조선일보 전체 신뢰에 치명타가 될 수 있어서다.

 

조선일보 한 기자는 기자들 사이에선 지난 31일 나온 사과문이 미흡했기 때문에 지면을 통해 사과문을 다시 올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신뢰를 다시 찾기 위해 말이나 글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줄 때라는 의견이 많아 진상조사기구 가동 등을 사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