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사과 무성의…사실 관계 명백히 밝혀야"

노조, 회사 측 조합원 의견 전달 예정

  • 페이스북
  • 트위치

검찰이 지난 31일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을 출국금지하고 계좌와 통신내역도 추적하는 등 본격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이번 의혹과 관련해 조선일보의 또다른 인사 연루설 등이 언론 보도를 통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조선일보가 검찰 수사와 별개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제기된 의혹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일보 노조 역시 지난 31일 대의원총회를 열고 회사 측이 이날 내놓은 사과가 신뢰를 회복하는데 부족하다고 보고 노조의 추가 입장을 정리해 회사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일보 1일자 기자칼럼.

 

한국일보는 1일자 기자칼럼 '메아리'('1등 신문' 조선일보가 해야 할 일)를 통해 조선일보의 대응은 실망스럽다 못해 분노를 느끼게 한다. 대다수 기자들은 듣도보도 못한 초호화판 외유를 기업 초청을 받은 통상적 출장이라 강변하는 송씨의 해명을 전하더니 실명이 공개된 뒤에도 본인의 사의를 수용한 주필 보직 해임만 공표했다가 추가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커지자 부랴부랴 사표를 수리했다. 31일자 신문 1면에 게재된 221자 분량의 사과문도 마지못해 내놓은 듯 무성의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송 씨의 의혹은 호화 외유만이 아니다. 조선일보 다른 인사의 비리 연루설까지 흘러나온다. 기자들이 떳떳하게, 더 집요하게 권력의 비리를 파헤칠 수 있게 하려면 2009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송씨 관련 모든 의혹의 진상, 나아가 경영진의 인지 및 개입 여부를 스스로 조사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겨레 1일자 사설.

한겨레도 이날 사설에서 위급한 상황을 벗어나려고 꼬리 자르기 식 대응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조선일보가 자체 조사를 통해 먼저 사실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이렇게 어물쩍 넘어가는 듯한 태도 때문에, 이 신문이 뭔가 더 큰 약점을 권력에 잡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311면을 통해 송 전 주필에 대해 제기된 의혹들은 향후 엄정하게 시시비비가 가려질 것이라며 조선일보는 앞으로 언론 및 기자 윤리를 더욱 엄격히 실천하고 언론 본연의 기능을 다함으로써 독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조선은 같은 날 사설에서 주필은 편집인을 겸하기는 하지만 사설란만 책임질 뿐 편집국 취재와 보도는 편집국장에게 일임돼 있다. 주필이 취재 기자에게 직접 기사 지시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동아일보도 이날 사설에서 송 전 주필의 처와 형제가 중심이 된 사실상의 가족기업 F사는 등기에 법인목적을 명품, 전기·전자제품 수출입업 등으로 적시했다2004년에 설립된 뒤 2012년에 청산된 이 법인의 대표는 송 전 주필의 동생이었으며 등기이사로 송 전 주필의 형과 처가 등재돼 있었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조선일보가 이번 사태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중앙일보는 2008년 폭설사진 오보와 만우절 오보에 이어 7미국산 쇠고기 1인분 1700제하의 기사의 관련 사진이 연출된 것이 밝혀지면서 독자들에게 공식사과하고 진상위원회를 구성해 문제의 원인을 규명했다.

 

이어 국내 언론사 최초로 팩트체크 시스템을 도입했고 중앙일보와 JTBC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됐다. 물론 사안은 다르지만 이번 사태의 심각성이나 전체 언론 신뢰에 미치지는 영향 등을 감안했을 때 이런 조취가 필요하다는 게 언론계 공통적인 반응이다.

 

한 조선일보 기자는 전날 사과가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데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다쇄신의지 등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사내 여론이 높다고 전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