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일본대사 불러 역사왜곡 교과서 항의

[4월7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동아일보 7일자 1면

 

2016년부터 일본 중학교 학생들이 사용하는 사회과 교과서에 ‘일본 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실린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과서 18종을 대거 통과시켰다.

 

이날 외교부는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강력 항의했다.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은 관련 사진을 1면에 실었다.

 

▲국민일보 7일자 1면

 

국민일보는 “정부는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중학교 교과서 검정을 통과시킨 데 항의하기 위해 벳쇼 대사를 초치했다”며 “정부는 ‘또다시 도발을 감행한 것’이라며 일본의 성의 있는 노력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허리를 숙인 벳쇼 대사의 사진을 실은 동아일보는 “조태용 외교부 1차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외교부 청사로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며 “벳쇼 대사가 허리를 숙였지만 미안하다는 뜻은 아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한겨레 7일자 1면

 

한겨레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인간띠 잇기’ 행사를 1면 사진으로 택했다. 한겨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 이행을 촉구하는 인간띠 잇기 행사’에 참가한 경남 통영지역 학생들과 시민 1400여명이 6일 오후 통영시 중앙동 강구안 문화공원에서 각자 쓴 손펼침막과 촛불을 들고 있다”며 “강구안은 일제강점기 통영, 거제, 고성지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배를 타고 고국을 떠난 곳”이라고 전했다.

 

▲조선일보 7일자 1면

 

조선일보는 박근혜 대통령이 사실상 세월호를 인양키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1면에 박 대통령이 지난 6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을 싣고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세월호 인양에 대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 인양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