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실세 배후설에 매관매직설 맞불

[6월18일 아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브리핑]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가열되는 여야 공방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서울시장으로 선택해주셨으니까 최선을 다해서 서울시정 정말 반듯하게 올려놓는 일에만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MBC ‘시선집중’에 출연해 차기 대통령 출마 의사를 묻자 한 말.

“지금까지 몸통으로 지명된 사람이 ‘제가 몸통이다’ 한 적이 있습니까?”
-이춘석 민주당 의원이 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권영세 주중대사가 관련 의혹을 전면부인하고 있다고 하자 한 말.

“(안철수 의원의 정치세력화가) 파이를 늘리는 것보다 파이를 갈라내는 것으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스럽습니다.”
-최재성 민주당 의원이 불교방송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안철수 의원의 지지율이 민주당의 지지율을 갉아먹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한 말.

“한인들이 아이들하고 낮에 한인식당을 갈 수 없을 정도.”
-탁틴내일 이현숙 상임대표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필리핀에서 성매매를 하는 한국남성들이 대낮에 미성년 성매매 여성들을 데리고 활보하고 다녀 현지 교민들이 부끄러워하고 있다는 상황을 전하며 한 말.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여야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불구속 기소된 김용판 전 경찰청장 배후에 권영세 주중대사 등 여러명의 여권 유력인사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새누리당은 ‘매관매직’을 통한 국가 기밀 유출이라고 맞불을 놓고 있다.

18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는 여야 대변인이 나서 설전을 벌였다. 사건에 대한 정의부터 판이했다. 김태흠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국정원을 선거에 이용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해석했다. 반대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가기관인 국정원과 경찰이 대선에 개입해 민심을 왜곡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김태흠 대변인은 “민주당이 전 국정원 간부에게 국정원 기조실장 자리, 총선 공천을 제의하는 등 매관매직 조작을 했다”며 “국정원의 선거개입여부는 검찰이 조사했으니 민주당이 국정원을 선거에 이용한 국기문란 행위도 철저히 수사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홍익표 대변인은 “매관매직 여부 관계없이 국가정보원이 이전부터 광범위하게 정치에 개입을 한 관성에 의해 선거까지 개입했고 서울지방경찰청장이 그 사건을 왜곡해서 발표했던 것이 본질”이라며 “공익적 관점에서의 내부고발 문제를 매관매직으로 왜곡해서 몰아붙이는 건 터무니없는 정치공세이며 사건의 본질을 흐리기 위한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밝혔다.

매관매직 의혹을 주장하는 김 대변인은 “개입된 국정원 전 간부는 2009년에 국정원 퇴직하고 2011년도에 민주당 입당했으며 지난해 총선 때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다”며 “검찰 수사기록에 이 간부가 매관매직 제의를 받았다‘는 진술한 내용이 나와 있다”고 말했다.

매관매직 주장에 대해 홍 대변인은 “우리가 교사했다는 분이 자기 혼자 양심선언 할 수도 없고 제1야당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만났던 사람들이 그런 자리를 보장하고 약속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않고 국정원의 기조실장이라는 자리가 약속한다고 줄 수 있는 자리인가. 조사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했다.




   
 
  ▲ [서울=뉴시스] 박동욱 기자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콩나물국밥집에서 만나 6월 임시국회 방향에 대한 조찬회동의 자리에서, 김 대표가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의 태도변화를 촉구한 뒤 잠시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있다.  
 
배후설이 화두에 오르자 여야의 공수가 뒤바뀌었다.

홍 대변인은 “당시 새누리당 대선캠프 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현 주중대사,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박원동 국정원 국장 세 사람간의 커넥션에 대한 의혹이 상당히 있다”며 “김 전 서울경찰청장이 청장이 되는 과정,  그와 권영세 전 실장과 오랜 기간의 상당한 인연 등 객관적인 수사가 필요하고 당시 여러 정황을 봤을 때 새누리당에서는 이미 경찰의 (국정원 댓글 사건) 발표를 인지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권영세 주중 대사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고 검찰도 김 전 청장에 대한 수사에서 이런 부분은 혐의가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확실한 근거를 내놔야 한다”며 “민주당은 당시 대선까지 연계시켜서 정당성을 훼손하려는 나쁜 의도를 갖고 있는데 공당으로서 해야 될 도리가 아니고, 국민의 저항을 부를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정조사 실시에서도 명확하게 의견이 나뉜다. 김 대변인은 “국정조사까지 갈 내용이 아니다”라는 입장인 반면 홍 대변인은 “새누리당 이한구 전 원내대표와  박기춘 원내대표 간에 검찰 수사결과가 종료되는 즉시 국정조사를 하기로 한 합의를 뒤집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국정조사 시점에 대해서도 김 대변인은 “재판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어렵다”, 홍 대변인은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아무런 법적 문제점이 없다고 확인해줬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한편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책임론도 제기하고 있다. 김현 민주당 의원(국정원 헌정파괴 국기문란사건 진상조사특별위원회 간사)은 SBS '서두원의 시사초점'에서 “지난 12월 11일부터 이 문제가 터졌을 때 박근혜 대통령이 인권의 문제, 음모론을 제기했기 때문에 현직 검찰 조사가 나온 마당이니 만큼 대통령이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